민주당 공천 파동 향한 당 안팎 비판 정면돌파
국힘 공천 향해 ‘검사·측근·입틀막·썩은물’ 직격
“물 흐르는 소리 비판..고인물 썩는 소리 외면”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최근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잡음이 극에 달한 가운데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무리한 공천’을 하지 않고 최대한 경쟁을 보장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대표는 국민의힘 공천으로 인해 분신, 삭발 등 엄청난 소음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를 ‘조용한 공천’의 일부분으로 취급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도 꼬집었다.

이 대표가 민주당 공천 파동을 향한 당 안팎의 비판을 적극 반박하며 현 상황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대표는 4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추가 발언에서 민주당이 ‘무리한 공천’을 하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이 대표는 “기사 제목 중 ‘국민의힘, 조용한 공천 속 일부 소란..당사 앞 분신 시도도’라는 게 있었다. ‘조용한 공천’이 분신 시도까지라면, ‘내홍’이라는 민주당 공천과 관련해서는 걱정이 돼서 지난 금요일 저녁에 당사 앞으로 갔다”며 “그런데 놀랍게도 (농성을 하거나 항의하는 분들이) 아무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공천에 대해 왜 항의가 없겠는가. 그러나 우리는 무리하게 공천하지 않고 최대한 경쟁을 보장했다”며 “그런데 언론은 이렇게 표현을 한다. 물 흐르는 소리를 소음이라 하고, 고인물 썩는 소리는 외면한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공천에 대해 “돈 봉투 받는 장면이 영상에 찍힌 정우택 국회 부의장도 후보로 과감하게 선정했다”며 “(정 부의장은) 나중에 돌려줬다고 했지만 돌려줄 봉투를 왜 받았느냐. 카메라 있는 데서 받고 카메라 없는 데서 돌려줬다는 건데, 쇼를 해도 뭐 그런 식으로 하는가”라고 직격했다.

이 대표는 또 국민의힘 공천으로 인해 분신, 삭발, 항의 등 엄청난 소음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를 ‘조용한 공천’의 일부분으로 취급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의 혁신 공천은 불가피하게 소리가 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국민의힘의 이 무리한 검사 공천, 측근 공천, 입틀막 공천, 썩은물 공천은 엄청난 소음이 발생한다”며 “분신에, 삭발에, 항의에 난장판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 난장판 공천은 ‘조용한 공천’의 극히 일부분으로 취급하고, 민주당의 혁신 공천 과정에서 생기는 누군가의 말 한마디는 침소봉대해서 마치 엄청난 대란이라도 발생한 것처럼 만드는 것, 결코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국민을 향해 누군가에 의해 ‘조작된 정보’가 아니라 실체를 봐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국민이 바라는 대로 새로운 인물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며 “모든 후보들이 유능하고 국민에게 봉사할 양질의 후보들이지만, 그중에서도 국민 눈높이에 맞는 더 나은 후보들을 고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께서 누군가에 의해 조작된 정보가 아니라 실체를 봐 주시길 당부드린다”며 “결국 조만간 대진표가 완성될 것이고 공천의 내용도 비교가 가능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불가피한 진통으로 많은 민주당 후보가 경선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후보가 되지 못했다”며 “함께 하지 못한 점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하고, 그 아픔을 최대한 신속하게 치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