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석우 사장, 13일 신제품 론칭 행사서 2024년 TV 전략 소개
신제품 네오 QLED·OLED TV로 19년 연속 글로벌 ‘왕좌’ 수성
온디바이스 AI 기능으로 화질·음향 성능↑..시청 경험 차별화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18년간 세계 TV 시장 1위를 지속해온 삼성전자의 기술력을 집대성한 2024년형 삼성 TV를 통해 AI TV 시대를 열겠다”

삼성전자가 스마트폰에 이어 TV에도 인공지능(AI) 기술을 탑재해 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인 ‘톱’ 지위를 더욱 굳건히 한다. 2024년형 Neo QLED·삼성 OLED TV 신제품을 통해 올해까지 19년 연속 글로벌 1위 왕좌를 이어가겠다는 포부다.  

용석우 삼성전자 VD(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13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열린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에서 ‘AI TV 시대’를 선언했다.  

이날 용 사장은 “한국 시장이 프리미엄 TV와 초대형화 트렌드를 선도하는 글로벌 핵심 시장”이라며 “삼성 AI TV는 온디바이스 기반으로 강력한 녹스의 보안성을 갖췄으며 댁내에서 AI홈의 중심이 돼 시청 경험의 업스케일뿐만 아니라 연결 경험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용석우 사장이 13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열린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에서 AI TV 시대를 선언하며 2024년 TV 전략을 소개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용석우 사장이 13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열린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에서 AI TV 시대를 선언하며 2024년 TV 전략을 소개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화질·음향 진화 Neo QLED 8K..역대급 프로세서 성능

2024년형 Neo QLED 8K(QND900)에는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NPU를 가진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8K AI 업스케일링 프로’로 저해상도 영상도 8K 급으로 업스케일링해 더욱 선명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뉴럴 네트워크를 통해 시선이 집중되는 부분을 감지해 사물이나 인물, 특정 영역을 분석하고 명암비를 강화해 3차원 깊이감을 더하는 ‘명암비 강화 프로’ 기능과 스포츠 종목을 자동 감지해 공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정하는 ‘AI 모션 강화 프로’도 지원한다.

사운드 기술에도 AI가 적용돼 더욱 진화됐다. ‘액티브 보이스 프로’ 기능은 각 콘텐츠마다 다른 음량 차이를 감지하고 목소리를 분리하여 증폭시킴으로써 대화 내용이 배경음에 묻히지 않고 명료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청소기 소음 등 외부 소음도 감지해 사운드를 최적화한다.

또한 화면 내 움직임을 고려한 사운드를 구현하고 ‘무빙 사운드 프로’를 통해서 더욱 현장감 있고 몰입감 높은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디자인 완성도 또한 한 차원 높였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얇은 두께에 거울과 같이 보이는 소재로 만든 울트라 슬림 프리미엄 메탈 스탠드를 사용해 마치 TV가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인피니트 에어 디자인’으로 품격을 더했다

최근 글로벌 소비자 202명을 대상으로 한 자체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4K 콘텐츠를 2024년형 Neo QLED 8K에 입력하면 실제 8K 콘텐츠 해상도의 90% 수준으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Neo QLED 8K로 시청할 경우 Neo QLED 4K TV(QND90)에서 HD·FHD·4K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보다 평균적으로 1.8배 높은 해상도로 영상을 인지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OLED,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 제공

지난해 시장에 첫 선을 보인 삼성 OLED도 한 단계 진화했다.

2024년형 삼성 OLED(SD95)는 UL의 인증을 받은 ‘OLED 글레어 프리’ 기술을 적용해 빛 반사를 줄여줘 낮에도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2세대 AI 4K 프로세서’가 탑재돼 ‘4K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통해 저해상도 영상도 4K급으로 볼 수 있고, ‘OLED HDR Pro’ 기능으로 AI가 밝기를 조절해 깊은 검은색은 유지하면서 강조해야 할 부분의 밝기를 높여 화면 대비를 극대화한다.

최대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해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도 부드럽게 즐길 수 있으며, TV 최초로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인증을 받아 화면 찢김이나 끊김없이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상방향 스피커가 포함된 멀티 채널의 ‘돌비 애트모스’로 공간을 가득 채운 입체적이고도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약 11mm의 얇고 균일한 두께와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아름다운 ‘인피니트 원 디자인’으로 완성도를 높였다.

삼성전자 모델이 역대급 성능의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4년형 Neo QLED 8K TV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이 역대급 성능의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4년형 Neo QLED 8K TV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라인업 확대..19년 연속 글로벌 1위 노린다

2024년형 Neo QLED·삼성 OLED TV 신제품은 오는 15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된다. 

Neo QLED는 총 9개 시리즈다. Neo QLED 8K는 3개 시리즈(QND900·QND850·QND800)에 3개 사이즈(85·75·65)의 8개 모델을 선보인다. 출고가는 최상위 모델(QND900) 기준 ▲85형 1590만원 ▲75형 1290만원이다.

Neo QLED는 6개 시리즈(QND95·QND90·QND87·QND85·QND83·QND80)에 7개 사이즈(98·85·75·65·55·50·43)의 27개 모델을 출시한다. 출고가는 QND90 모델 기준 ▲98형 1490만원 ▲85형 889만원 ▲75형 729만원이다.

지난해 첫 선을 보이며 큰 인기를 끈 삼성 OLED는 다양한 사이즈를 추가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총 3개 시리즈(SD95·SD90·SD85)의 5개 사이즈(83·77·65·55·48)로 총 10개 모델을 선보이며, 출고가는 SD95 모델 기준 ▲77형 909만원 ▲65형 549만원이다. SD90 77형 모델의 경우 729만원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2024년형 TV 신제품 공식 출시를 기념해 이달 15일부터 4월30일까지 론칭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 행사 대상 제품과 함께 삼성 사운드바를 구매할 경우 무상 증정 또는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 대상 제품 구매 시 벽면에 타공 없이 TV를 벽걸이로 설치할 수 있는 ‘삼성 TV 무타공솔루션’도 최대 10만원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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