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성당 무료급식소 방문..약 1시간 반 봉사
추가 식사 원하는 이들에게 음식 덜어주기도
총선 앞 민생현장 챙기기 나선 것으로 풀이돼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명동성당에 있는 무료급식소를 찾아 급식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의 배식 봉사는 이날이 세 번째다.

윤 대통령은 이날 메뉴 중 하나인 돈육 김치찌개를 직접 끓이기도 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테이블을 일일이 찾아 추가 식사를 원하는 이들의 식판에 음식을 덜어줬다.

윤 대통령의 급식 봉사는 총선 공식 선거운동 기간을 앞두고 일시 중단된 민생토론회를 대신해 민생 현장 챙기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 급식소인 명동밥집을 찾아 배식 봉사활동을 하고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 급식소인 명동밥집을 찾아 배식 봉사활동을 하고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27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급식소인 ‘명동밥집'을 찾아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인 2022년 3월 이곳에서 배식 봉사를 했으며, 취임 후 같은 해 9월 추석 연휴 첫날에 다시 한번 방문한 바 있다. 이날은 윤 대통령의 세 번째 방문이다.

명동밥집은 매주 수·금·일요일마다 노숙인, 홀몸 노인 등 소외된 이웃들과 식사를 나누는 무료 급식소다. 2021년 1월 개소 후 지난해 말까지 30만명 이상이 방문했으며 평일 기준 약 750명이 식사를 제공받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식재료를 직접 손질하고 메뉴 중 하나인 돈육 김치찌개를 끓여 점심식사를 준비했다. 

이어 야외 배식장으로 이동해 완성된 음식을 배식하고, 테이블을 일일이 찾아 추가 식사를 원하는 이들의 식판에 음식을 덜어주면 인사를 나눴다.

윤 대통령이 “새콤한 오이가 소화에도 좋다” “맛있게 드시라”라며 오이무침을 식판에 덜어주자 시민들은 “감사합니다”라고 화답했다.

배식 봉사를 마친 윤 대통령은 명동밥집을 떠나기 전 식당 관계자들과 자원봉사자들에게 격려 인사를 전했다. 이날 윤 대통령의 배식 봉사활동은 1시간30분 가량 진행됐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무료 급식 봉사활동과 관련해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복지 현장 속으로 들어감으로써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고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대통령의 평소 철학과 의지에 따른 행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대통령실은 ‘명동밥집’에서 필요로 하는 식자재 중 하나인 쌀 2톤을 후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