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국민소통수석 라디오서 주장
“검찰 개혁 반대하며 조국 수사 하셨던 분”
국힘, 강력 반발·사과 촉구 “대선불복 선언”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쿠데타를 통해서 검찰개혁을 반대했고, 그래서 대통령이 됐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집권 여당은 논평을 통해 ‘쿠데타’ 발언은 대선 불복 선언이자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고 반발했다. 또, 윤석열 정권의 탄생은 민주당의 위선과 내로남불, 오만함과 지독한 무능에 대한 심판이었다고 쓴소리를 가했다.

최근 윤 대통령의 ‘반국가세력’ 발언 이후 민주당 내에서도 강도 높은 비판이 나오며 여야 간 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 “조국 수사, 檢개혁 거부 위한 쿠데타”

전임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 의원은 30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윤 의원은 윤 대통령이 한국자유총연맹 행사 축사에서 했던 ‘반국가세력’ 발언에 대해 “굉장히 충격적이고 분열적인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의 발언을 보면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 이렇게 표현하지 않았는가”라며 “종전선언을 추진했던 건 다 알려졌다시피 우리 문재인 정부가 추진했었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또 윤 대통령이 해당 발언을 한 이유에 대해 현 정권의 정당성을 주장하려 하다 보니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분이 어찌 됐든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쿠데타를 통해서 검찰개혁을 반대하면서 조국 수사를 하셨던 분 아닌가”라며 “그래서 대통령이 되셨다”고 말했다.

이어 “쿠데타를 일으킨 장본인들은 항상 체제 정당성이 굉장히 중요하고 그걸 이데올로기화하는 그런 습성들이 있다”며 “지금 본인의 정당성을 주장하려고 하다 보니까 이런 극단적인 발언이 나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행자가 ‘쿠데타‘라는 발언의 의미에 대해 재차 묻자, 윤 의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이 분이 검찰총장이셨다. 그런데 조국 전 장관을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임명하지 않았는가”라며 “그런데 거기에 이 분이 반발을 하면서 사실상 대통령의 인사에 대해 인사청문회도 하기 전에 수사에 들어갔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상 저는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가) 검찰개혁을 거부하기 위한 일종의 검찰총장으로서의 쿠데타였다, 그렇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69주년 기념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69주년 기념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與전주혜 “대선 불복 선언”

또한 윤 의원은 윤 대통령이 전임 문재인 정부에 대해 일종의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윤 의원은 “거기에다가 이전 정부에 대한 일종의 열등감도 작용하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든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 지지율이 굉장히 높았지 않았는가. 임기가 끝날 때도 40% 이상, 현재 윤 대통령보다 더 많은 지지를 얻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롭게 성과를 내야 되는 새 정부에서 성과는 나오지 않고 뭔가 이데올로기를 통해서, 정치적 편견을 통해서 본인 정부를 정당화하는 방식으로 나아가려고 하다 보니까 언어가 점점 더 극단화되고 있는 것 아닌가, 저는 그렇게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윤 의원의 해당 발언 이후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강하게 반발했다.

전 대변인은 “윤영찬 의원이 귀를 의심케 하는 발언을 했다”며 “민주당에게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것인가. 2022년 대선 국민의 선택이 어떻게 쿠데타가 될 수 있단 말인가”라고 항의했다.

이어 “하다 하다 이제 선거 결과까지 내로남불식으로 취사선택하는 모습에 기가 차다”며 “윤석열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든 건 다름 아닌 문재인 정부였다. 윤석열 정권의 탄생은 바로 민주당의 위선과 내로남불, 오만함 그리고 지독한 무능에 대한 심판이었다”고 일침을 날렸다.

그러면서 “조국 사태는 바로 문 전 대통령이 초래한 것이다. 사법부의 판단까지 더해져 조 전 장관의 위선은 명명백백해졌다”며 “여기에 무력 등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정권을 탈취한 ‘쿠데타’라는 개념이 어떻게 나올 수 있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민주당의 쿠데타 발언은 대선 불복 선언이자,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별위원회는 같은 날 성명서를 내고 윤 의원에게 사과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