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2시 투자의향서 접수 마감..SK·한화·GS 등 대기업 불참

[공공뉴스=정규민 기자] 국내 2위 국적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 후보가 애경그룹과 미래에셋대우-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사모펀드 KCGI로 압축됐다.

당초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는 SK그룹, 한화그룹, GS그룹 등 주요 대기업들이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기대됐지만, 이들 기업은 모두 불참했다.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 사진=뉴시스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 <사진=뉴시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매각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이날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투자의향서(LOI) 접수를 마감했다.

이날 종료된 아시아나항공 예비 입찰에는 애경, 미래에셋 컨소시엄, 한진칼 2대 주주인 KCGI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산업과 CS증권은 예비입찰 기업에 대해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밖에 후보 여부에 대해서는 공개되지 않았다.  

국내 1위 저비용항공사(LCC)인 제주항공을 보유 중인 애경은 그동안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가장 적극적이었다.

이날 역시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에 참여한다”며 “서류는 예비입찰 마감 전까지 제출할 예정”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애경은 이달 중 추려지는 적격 인수후보(숏리스트) 선정과 기업 실사까지를 목표로 전략을 세웠다.

업계에서는 애경이 아시아나항공을 품지 못하더라도 실사에 참여할 경우 국적기의 핵심 경영 노하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익을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KCGI는 재무적투자자(FI)로 입찰에 뛰어들었다. 다만 KCGI 측은 구체적 전략적투자자(SI) 구성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KCGI의 자금력에 의문부호를 달고 있는 등 숏리스트 포함 전망은 엇갈리고 있다.

이번 인수전에서 미래에셋 컨소시엄은 복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참가 의사를 밝힌 미래에셋 컨소시엄은 미래에셋대우가 FI로, HDC현대산업개발이 SI를 맡아 참여하는 방식이다.

다만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유력한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보군으로 꼽혀온 대기업들은 참여하지 않았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인수전에 다소 김이 빠졌다는 반응도 나온다.

GS그룹의 경우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법무법인 태평양의 조력을 받아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을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지만 막판에 발을 뺐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구주 6868만8063주를 팔고, 신주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시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과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 6개 계열사를 통째로 인수하기 위해서는 최대 2조원의 자금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하고 있다.

한편, 금호산업과 CS증권은 오는 10일께 숏리스트를 작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1개월 가량 실사를 거쳐 우선인수협상 대상자 선정과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 매각 작업을 연내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