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전국연합 노동조합연맹 공동 기자회견
코로나19 사태로 산업 직격탄..정부에 대책 마련 요구 공개서한 전달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 종사자들이 정부에 신속한 금융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전국연합 노동조합연맹 회원들은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위기의 항공산업, 신속한 정부지원을 촉구하는 항공업계 노동조합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 연맹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이스타항공·제주항공·진에어 등 국내 항공사 7곳의 조종사 노조가 모인 단체다. 전국연합 노조연맹은 지상조업사인 한국공항 노조, 월드유니텍 노조, EK맨파워 노조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전국연합 노동조합연맹은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위기의 항공산업, 신속한 정부지원을 촉구하는 항공업계 노동조합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뉴시스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전국연합 노동조합연맹은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위기의 항공산업, 신속한 정부지원을 촉구하는 항공업계 노동조합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뉴시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미국, 프랑스, 독일 등과 같이 더 늦기 전에 항공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금융지원을 시작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국책은행을 통한 금융지원, 시중은행에 대한 대출 보증, 세금 감면, 임금보조금 지급 등 현재 위기 상황에서 항공사들이 버텨낼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맹에 따르면, 항공·공항 산업은 직접고용 8만여명, 연관 종사자 25만여명에 달하는 국가 기간 산업으로, 인천국제공항 발전과 함께 우리나라 경제의 한 축으로 성장해왔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인천공항 이용객이 95% 이상 감소함에 따라 항공기 주기장 역할을 하는 처지가 됐고, 각 항공사들은 적자에 허덕이며 전 직원 순환휴직을 실시하고 있는 상황. 

항공산업은 여러 분야의 수많은 직종과 업무가 유기적으로 연관돼 있어 한 항공사의 도산은 수많은 조업사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해당 조업사의 하청업체까지 줄도산을 야기할 수 있다고 연맹은 우려했다.   

따라서 연맹은 “미국의 경우 74조원, 프랑스는 60조원, 싱가포르는 16조원 등 대출 지원과 더불어 직접보조금, 세금 면제까지 전방위적인 지원대책을 발표했다”라며 “우리나라도 더 늦기 전에 항공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금융지원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항공기 운항 중단으로 힘들어 하는 공항지역의 모든 조업사까지 정부지원을 확대해 항공산업 전반을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최근 인력 구조조정에 돌입한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과 관련된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연맹은 “이스타항공의 실질적인 오너는 총선에 출마하고 오너 가족은 지분 매각으로 현금을 챙기며, 정부는 대출을 막고 구조조정을 부추기고 있다. 아무 잘못 없는 직원들만 회사에서 쫓겨나고 있는 셈”이라며 “정부가 나서서 자구노력을 하라는 것은 결국 항공사로 하여금 구조조정을 하라는 압박인 만큼, 정부가 조건 없이 모든 항공사를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A380 기종 조종사의 운항자격 유지 대책과 지상조업사와 협력사까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는 방안 등도 요구했다. 

한편, 연맹은 이날 기자회견 직후 청와대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항공업계 지원 촉구 공개서한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