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 전국 동시다발 집회 강행..서울시 “집회 자제”·경찰 “강력한 대응”

지난 14일 열린 전국노동대회 사진=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지난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승아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는 25일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 집회를 예고하자 경찰이 엄정 조치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장하연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3일 기자 간담회에서 “서울시 방역수칙을 위반하고, 집회 및 시위 관련 법률을 위반하면 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해 강력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지난 19일 노동자 권익 개선을 위한 전태일 3법 입법 촉구와 더불어 노동조합법 개정안 통과가 임박하자 25일 전국 곳곳에서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이보다 앞선 14일 민주노총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춰 99인 이하로 결집해 전국노동자대회를 실시한 바 있다. 당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가 시행 중이었다.  

그러나 방역당국이 24일 0시부터 수도권 전체에 걸쳐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상향한 상황. 이에 따라 서울시는 10명 이상의 집회를 전면 금지해 민주노총의 총파업 실시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정부는 보수단체가 주최한 개천절과 광화문 집회에 차벽을 설치하는 등 불법집회에 강경 대응 조치를 취한 바 있다. 

한편,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이날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에서 “서울시는 10인 이상 집회가 금지됐다”며 “민주노총에 코로나 확산세를 고려해 25일 집회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서 권한대행은 “높은 인구밀도와 유동인구가 많아 n차 감염 우려가 높은 서울 특성을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선제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 회의를 열고 서울시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에 따른 대응을 논의, 24일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