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야권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공직자로서, 또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지킬 것은 지켰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2일 채널A ‘뉴스A’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에 대한 감정은 어떤가”라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치를 하든 뭘 하든 간에 기본적으로, 인간적으로 최소한의 격을 지켜야 하지 않겠나”라며 “임명된 이후부터 퇴직 때까지 임명권자인 대통령에 대해서는 지킬 것은 지켰다”라고 전했다. 

또한 “사법, 준사법기관 공직자는 임명되는 순간 임명권자보다 법과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하는 자리”라며 “임명권자와 임명받은 공직자 사이의 인간적인 신뢰 내지는 이런 것들이 있어야 하지 않나”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더불어민주당의 중추를 이루는 586 운동권 출신에 대해 “엄혹한 시절 고초를 겪으며 민주화를 위해 뛴 분들에게 경의를 표한다”면서도 “당시 희생하신 걸 계기로 나름대로 어떤 보상과 기회를 받았는데, 동지 의식이 지나친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기 입장과 현실이 모순되지 않게 일관성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전 총장은 부인 김건희씨 논란과 관련해 “가족이라 마음이 편치 않겠지만, 국민을 위해 일하기로 나선 사람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고 누구에게나 예외없이 평등하게 법이 적용돼야 한다는 말씀 외에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