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민의힘 전격 입당 결정에 한 목소리로 비판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5일 국민의힘에 입당한 것과 관련해 범여권이 맹공을 가했다.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훼손했다는 지적이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충남도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최 전 원장의 입당에 대해 “헌정사에 아주 안 좋은 사례”라고 꼬집었다. 

그는 “권력기관의 정점에 있었던 감사원장과 검찰총장이 대통령 후보로 나가버리면 그동안 자신의 모든 행위가 정치적 행위이자 사전 선거 운동으로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김진욱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감사원장 임기 중 사퇴하고 곧바로 입당한 것은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반헌법적 사례를 남긴 것”이라며 “대권 욕심에 자신이 몸담았던 조직을 망치고 출마하겠다고 하니 어불성설”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은 민주주의 핵심 가치다. 이렇게 훼손해도 되는 것인지 묻고 싶다”면서 “최 전 원장이 이를 심대하게 훼손하고도 국민 대표가 되겠다고 하니 참담하다”고 힐난했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중도사퇴하고 대선에 출마하면서 헌법기관인 감사원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심각하게 훼손시킨 데 대해 적어도 입당 전 책임 있는 사과를 먼저 했어야 한다”고 힐난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결과적으로 최 전 원장은 ‘월성원전1호기’ 검사 결과에서 객관적 사실관계는 훼손당하고, 대선판에서 또다시 탈원전 정책을 정쟁 수단으로 전락시켰다는 비판과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