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립 5·18 민주묘지 참배..‘전두환 옹호’ 논란에 “尹, 존경해서 못 밟을 듯”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광주 북구 민족민주열사묘역 입구 땅에 설치된 ‘전두환 기념비’를 밟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특히 이 지사는 최근 ‘전두환 옹호’ 발언으로 논란이 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하며 ‘전두환 기념비’를 밟고 지나갔다. 

이 지사는 이날 국립 5·18 민주묘지를 방문해 민족민주열사묘역 입구 바닥에 설치된 전두환 비석을 밟고 서서 “윤 전 총장은 존경하는 분이라 밟기 어려우셨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의 발언에 대해 “특별히 놀랍지 않다”며 “민중의 피땀으로 만들어진 민주주의 체제 속에서 혜택만 누리던 분이라 전두환이라는 이름이 갖는 엄혹함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 지사는 “민주주의 어느 날 저절로 오는 것으로 보통 생각하지만 수많은 사람의 피와 땀으로 만들고 지켜온 것”이라며 “민주주의 인권과 평화를 위해서 어떠한 역할도 하지 않았다”고 직격했다.

아울러 “살인강도도 살인강도 했다는 사실만 빼면 좋은 사람일 수 있다”면서 “무슨 말씀을 더 드리겠나”라고 꼬집었다. 

전두환 기념비는 1982년 전두환씨의 전남 담양군 방문을 기념해 세워졌던 비석이다. 광주·전남 민주동지회는 이 비석 일부를 가져와 민족민주열사묘역 입구 땅에 설치, 참배객들이 밟고 지나갈 수 있도록 했다. 

이 지사는 “전두환씨는 내란 범죄의 수괴이고 집단학살범”이라며 “주권자인 국민을 총칼로 집단 학살한 반란범”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그러면서 “국가 폭력 범죄에 대해서는 살아있는 한 처벌하고 영원히 배상해야 한다. 제발 오래 살아서 법률을 바꿔서라도 처벌받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