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와 단일화 일축..“자신 없으면 링에서 내려가야”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3일 “심상정이 있는 이번 대선은 최소한 3자 박빙대결로 끝까지 가게 될 것”이라며 범여권 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했다.

심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마지막으로 대답하겠다. 자신 없는 분은 링에서 내려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심상정으로 정권교체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후보는 “진보와 보수의 대결은 유통기한이 끝났다”며 “거대 양당은 34년간 번갈아 권력을 잡으며 어느새 기득권과 한몸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많은 분들이 이번 대선에서 거대 양당의 박빙 대결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지만, 그 예측은 빗나갈 것”이라며 “민주당은 가짜 진보임이 드러났고, 국민의힘 후보들은 극우포퓰리즘 공약과 망언,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득권 양자 대결엔 권력게임만 있고 시민들의 목소리는 없다”면서 “이번 대선은 다양한 시민들의 요구와 의견, 미래 자리가 보장되는 다자도구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촛불로 대한민국을 바꿨던 위대한 국민들이 지긋지긋한 양당 체제를 깨는 정치 재편을 주도해 달라”면서 “저를 34%의 대통령으로 만들어주시면 그 자체로 국가의 시대, 시장의 시대를 넘어 시민권이 가장 강력한 시민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또한 심 후보는 “불평등과 기후 위기, 누적된 차별의 난제는 대통령 한 사람이나 정당 하나, 한 정권만으로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숙제”라며 “모든 정당과의 책임 연정을 시작하는 첫 번째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당은 작더라도 준비된 후보, 자격 있는 후보 심상정을 대통령으로 만들어 양당 기득권 정치를 심판하고 시민들의 삶을 바꾸는 책임 연정 시대를 만들어가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