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김기현 원내대표, 29일 박병석 의장 주재로 회동
오는 31일과 내년 1월11일 개의..30일 공수처 현안 질의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여야가 진통 끝 연말 국회 본회의를 소집하고 민생법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열고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을 불러 최근 논란이 된 통신기록 조회 등에 대해 현안 질의한다.  

앞서 여야는 전날(28일) 국회 본회의 소집을 두고 협상을 벌였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마무리된 바 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갖고 이 같은 의사 일정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여야 합의문에 따르면, 12월 임시국회 회기를 30일간으로 하고 오는 31일과 내년 1월11일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언론·미디어제도개선 특별위원회 활동기간도 2022년 5월29일까지로 연장한다. 이 같은 연장안과 비쟁점 법안들은 이달 31일 오전 본회의에서 처리한다. 

30일 오후 2시에는 법사위에 공수처장을 불러 통신기록 조회 등을 질의한다. 

또한 국회 부산엑스포지원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1월1일부터 2023년 12월 말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위원장은 내년과 2023년 각각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차례로 맡는다. 위원회 구성은 민주당 9인, 국민의힘 8인 비교섭단체 1인으로 한다. 

아울러 국회의장 직속 국회·민간 합동 부산엑스포유치협력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활동기한은 내년 1월부터 2년간이며 위원장은 2022년 민주당이, 2023년에는 국민의힘이 맡는다. 위원회는 국회의장이 교섭단체 대표 의견을 들어 구성한다.  

다만 ‘대장동 특검법’은 계속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합의에는 실패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계속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