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장·차관급 정무직 15명 인선
민주당 “구제불능 인사..하나같이 자격 없어”
정의당 “반헌법적 인물..지명 자체 취소하라”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집권 2년차를 맞은 윤석열 대통령이 첫 개각을 단행한 가운데 야권에서 이번 인사에 혹평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영호 통일부 장관 지명자가 친일 인사이자 극단적 극우 인사라고 비판하며 철저한 인사 검증을 예고했다. 또, 정의당은 통일장관 지명자가 인사청문회를 받을 자격조차 없다고 직격했다.

야권에서 통일부 장관 지명자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며 향후 인사청문회 통과까지 험로가 예상된다.

통일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가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통일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가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 민주당, 통일장관 지명자 맹비난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인사가 만사라는데 윤석열 정부의 인사는 완전히 망사가 됐다. 구제 불능의 인사”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어떻게 하나같이 자격 없는 사람만 고르는가”라고 일갈했다.

이어 “극단적 남북 대결 주의를 주장하는 사람을 통일부 장관으로 세우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사건을 덮어준 정치 검사를 국민권익위원장에 앉히겠다니 가당키나 한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극우 편향, 검사 편향이 우려의 수준을 넘어섰다”며 “이번 인사는 국민을 통합하고 민의를 경청할 마음이 조금도 없음을 분명하게 선언한 불통의 독주 선언”이라고 맹공했다.

박 대변인은 또 이번 통일부 장관 지명자가 친일 인사이자 극단적 극우 인사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김영호 교수는 대화와 교류를 통해 통일의 기반을 준비해야 하는 통일부 장관 자리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또한 김영호 교수는 일본의 강제 동원에 대한 대법원 판결에 ‘반일 종족주의’ ‘반일 선동’이라고 망언했던 친일 인사이자, 임시정부 수립일을 건국절로 기재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 극단적 극우 인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홍일 전 검사는 권력자의 권익을 지켜온 사람”이라며 “권력 앞에 먼저 몸을 숙이고, 비리에 눈을 감고, 힘없는 사람에게 죄를 뒤집어씌우는 자에게 권익위원장 자리를 주는 윤석열 정부는 더 이상 공정과 상식을 언급할 자격이 없다”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박 대변인은 통일부 장관 지명자를 겨냥해 ‘절대 임명돼선 안 될 사람’이라고 주장하며, 향후 철저한 인사 검증을 예고했다.

(왼쪽부터) 통일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와 국민권익위원장으로 지명된 김홍일 전 부산고검장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의 장·차관 인사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통일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와 국민권익위원장으로 지명된 김홍일 전 부산고검장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의 장·차관 인사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정의당 “우이독경 인사”

정의당 역시 이번 개각에 ‘보수 유튜버 정권, 태극기부대 정권으로 향하는 우이독경 인사’라며 쓴소리를 퍼부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평화통일의 대한민국 헌법을 대놓고 부정하는 반헌법적 인사를 버젓이 통일부 장관으로 임명했다”며 “김영호 교수는 인사청문회를 받을 자격조차 없다. 지명 자체를 취소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만사검통 김홍일 전 부산고검장의 국민권익위원장 임명도 매우 우려스럽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권력과 기득권을 옹호하는 편향성을 보여왔다고 평가받는 사람이 국민의 권익을 위해 뛸 리는 만무하다”고 맹폭했다.

그러면서 “오늘 개각 발표는 윤석열 정부가 위태로운 폭주를 계속하겠다는 선언”이라며 “국정 기조 쇄신의 의지가 전혀 없음을 보여주었다. 편협함과 독선에 빠진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은 예정된 대실패로 향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한편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장관급 2명, 차관급 13명 등 총 15명의 장·차관급 정무직 인선안을 발표했다.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국민권익위원장 및 차관·차관급 내정자들은 내달 3일 공식 임명된다.  

통일부 장관 지명자는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지만 야권의 비판이 이어짐에 따라 향후 충돌이 예상된다.

키워드

#장관 #통일부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