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400회 이상 거래 사실 알려져 파장
송갑석 “남북관계 파탄이르는 동안 투자진행”
성실 의무 결격사유 없는지 철저한 조사 촉구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통일부 장관인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최근 3년간 400회 이상 가상자산을 거래한 사실이 알려져 파장이 이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권 의원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송갑석 민주당 최고위원은 권 의원의 장관 재직 기간 동안 남북관계가 최악의 파탄 지경에 이르렀지만 주무장관 개인의 돈벌이를 위한 가상자산 투자만큼은 차질 없이 진행됐다고 질타했다.

또한 민주당에서는 집권 여당을 향해 권 의원의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 제소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민주당 출신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윤리특위 윤리심사자문위원회(자문위)에서 제명 권고를 받은 가운데 ‘코인 논란’이 정치권 전체로 확산하는 분위기다. 

국회에 가상자산 보유를 자진 신고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회에 가상자산 보유를 자진 신고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송 최고위원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송 최고위원은 “국회 자문위는 김남국 의원을 포함한 11명의 국회의원의 가상자산 관련 자진신고 현황을 공개했고, 그 중 이해충돌 소지가 있는 최소 5명의 의원들에 대해서는 국회의장과 소속 정당에 통보할 예정이라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김남국 의원 징계와 관련해서는 국회 윤리특위의 의결 사항이 본회의에 제출되는 대로 각자의 양심과 소신에 따라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가상자산 관련 이해충돌 가능성이 있다고 보이는 최소 5명의 국회의원에 대해서는 각 당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며, 그에 따른 윤리특위의 엄정한 조사와 징계 논의 또한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송 최고위원은 또 권 의원 역시 국회의원과 국무위원으로서 청렴과 성실의 의무를 위반한 사유가 없었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송 최고위원은 “특히 권영세 의원은 지난 3년여 동안 누적 구매 금액이 10억원 이상에 거래 횟수가 400회 이상이며, 심지어 장관 재직 시절에도 가상자산을 거래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본인의 재직 기간에 남북관계가 최악의 파탄 지경에 이르는 동안, 주무장관 개인의 돈벌이를 위한 가상자산 투자만큼은 차질 없이 진행된 것”이라며 “경악할 만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권영세 의원 또한 국회의원과 국무위원으로서 청렴과 성실의 의무를 위반한 결격 사유가 없었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여야는 김 의원의 가상화폐 보유 논란 이후 국회법 개정을 통해 모든 국회의원이 가상자산 보유 내역을 지난달 말까지 윤리특위 자문위에 등록하도록 했다.

이에 권 의원을 포함한 11명의 현역 의원이 가상자산 거래 내역을 신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을 만나 당 차원의 조사단을 구성해 민주당 의원들을 진상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권 수석대변인은 “권 의원에 대해선 윤리특위에 제소할 것을 국민의힘에 요청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