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정혜경 기자 말 많고 탈 많았던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이하 잼버리 대회)’가 끝난 이후 정가는 책임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여야 의원들을 비롯해 전·현 정부 인사들이 총출동해 ‘네 탓’을 외치는 모습에 국민의 시선은 냉랭한 분위기. 어렵게 유치한 국제 대회가 ‘반쪽짜리 행사’로 마무리됐지만,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반성의 목소리 대신 설전만 이어지고 있는 까닭이다.

올해 잼버리 대회는 주최측의 미숙한 준비로 인해 개막 직후부터 파열음이 나왔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이후 처음 열리는 글로벌 청소년 행사라는 점에서 기대를 모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속출하는 온열환자, 야영지 배수로 미비, 허술한 샤워시설·화장실 등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었다. 개막 전 1171억원을 들인 사업이라고는 믿겨지지 않았다.

여기에 중앙정부가 긴급 집행한 예비비 69억원과 행정안전부의 특별교부세 30억원이 추가로 지출됐다. 갑작스럽게 동원된 기업들도 적지 않은 출혈을 감내해야 했다.

이처럼 투입된 예산 대비 부실한 행사 운영으로 피해가 커지자 정치권의 ‘네 탓 공방’도 절정에 이르렀다.

여당은 대회 준비 부실의 화살을 문재인 정부와 전라북도에 돌렸으며, 제1야당은 현 정부의 ‘3무(무능·무대책·무책임)’ 때문이라며 이낙연 전 총리,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전임 정부 인사들이 필두에 나서 현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번 잼버리 파행사태는 전·현 정부 모두 그 책임에서 벗어날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 2017년 8월 대회유치가 확정됐고 기반시설 구축 역시 전임 정부의 역할이었다. 현 정부는 이번 대회를 실제로 운영했고 지난해 10월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중 한사람인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잼버리 준비와 관련 “태풍, 폭염에 대한 대책도 다 세워놓았다”고 자신 있게 말한 바 있다.

공공뉴스 정치부 정혜경 기자
공공뉴스 정치부 정혜경 기자

이처럼 전·현 정부 모두 잼버리 파행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한데도 불구하고 성찰 없이 서로 ‘네 탓’만 내놓는 정치권의 풍경은 피로감만 유발할 뿐이다.

세계 잼버리 대회는 전 세계 청소년들이 모여 ‘국가발전과 세계 평화에 기여한다’는 잼버리 정신을 실현하는 행사다. 하지만 이번 잼버리 대회 주최국 대한민국에서는 ‘국가발전’과 ‘평화’는 찾아볼 수 없는 모습이다.

아니, 뒷수습에만 급급한 대한민국 국회에서조차 ‘국가발전’과 ‘평화’라고는 찾아볼 수 없으니 과연 ‘제2의 잼버리’ 사태가 언제 어디서 또 일어나지 두고볼 일.

글로벌 국가망신의 위기를 가까스로 면한 이 시점에서 여·야는 더 이상 정치색 짙은 ‘네 탓’ 공방전을 지양하고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할 때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