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자료제출 부실 비판..국힘 간사 “감당 불가”
민주당, 子 학교폭력·언론장악 의혹 등 총공세
與윤두현 “오보, 데스크에 설명하는 것 당연해”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펼쳤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 후보자의 자료 제출 부실을 비판하는 동시에 아들 학교 폭력 의혹·언론 장악 의혹 등에 대해 질문을 쏟아냈다.

반면 국민의힘 의원들은 요청된 자료의 수가 지나치게 많아 감당이 불가능하다고 반박하는 등 ‘이 후보자 방어’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민주당, 李 자료 제출 부실 비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18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청문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민주당 의원들은 이 후보자의 자료 제출 부실을 비판했다.

민형배 민주당 의원은 “이 후보자 장남 학폭 문제가 중요한 이슈가 될 것 아니겠는가. 해당 고등학교에서는 학폭위가 열리지 않았고 생활기록부에 학폭 관련 내용이 없다”며 “그래서 학교생활기록부 같은 자료를 요청했는데 (제출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사청탁 의혹에 대한 자료도 안 줬다. 서면 질의에 ‘인사청탁 당사자를 만난 적 없다’고 했는데, 거짓이다. 판결문을 보니까”라며 “문재인 정부 때부터 윤석열 정부까지, 후보자 본인의 개인정보(제출)를 동의하지 않은 경우가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와 이 후보자 단 둘 뿐”이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정필모 의원도 “자료제출 거부에 대한 것은 유감을 넘어 개탄스럽다”며 “이렇게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은 자격조차 의심스러울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후보자를 제대로 검증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방통위 여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자료 요청이 지나치게 많아 감당이 불가능한 입장이라며 방어에 나섰다. 

박 의원은 “지금까지 자료가 요청된 것이 서면질의가 1338건, 행정실 통해 인청자료를 요청한 것이 4000건 등 이번 인사청문회 자료 요청이 7000건을 넘어가고 있어서 상당히 감당이 불가능한 입장”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참고로 한상혁 위원장과 비교해보면, 3배 이상 (요청) 자료가 많다”며 “대학성적표 등의 사생활 관련 자료에 대해선 인청과 관계가 없기 때문에 양해를 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 野서동용, 후보자 아들 ‘학폭 의혹’ 조명 

이후 민주당은 이 후보자 아들의 학교 폭력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공세를 펼쳤다. 

서동용 민주당 의원은 “(이 후보자는) 아들 학교 폭력 의혹에 대해 거짓으로 해명했다가 들통나며 말을 바꿔버렸고, 청와대 대변인 당시 땅투기 기사에 외압을 행사했던 사실에 대해선 ‘친한 언론사 동기인 편집국장에게 좀 봐줘라고 했을 뿐’이라며 당당하게 언론의 공정을 헤쳤음을 자백했다”고 맹폭했다.

이어 서 의원은 이 후보자 아들의 학폭 사실이 담긴 진술서를 공개하며 “아버지라면 최소한 내용을 확인하고 아들을 불러서 이게 사실인지, 왜 친구를 괴롭혔는지 물어보고 잘못한 점이 있으면 훈계했어야 되는거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자신이 아들을 불러 열 차례 가량 물어봤다며, 진술서에 기재된 갈취 등의 내용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나중에 언론을 통해 보도된 것을 뒤늦게 봤고 제 아들에게 그 사실을 물어봤다”며 “그래서 상당 부분 사실이 아니라고 이야기한 것을 저는 확인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제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는 갈취나 핸드폰을 뺏은 것 등은 사실이 아닌걸로 알고 있다. (아들을) 열 차례 불러서 물어봤다”며 “솔직히 아무도 그 현장을 본 사람이 없다. CCTV가 있는 것도 아니고”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상담을 했던 교사분들도 인정한 것은, 이 학생들이 (진술서에) 서명 날인을 거부했다. 이게 어떻게 공식 진술서인가”라며 “물론 그렇다고 해서 학폭이 없었다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 서명 날인이 돼 있지 않은 것을 인정하라고 하는 것은 강변(強辯) 아닌가 싶다”고 부연했다.

이후 장경태 민주당 의원이 ‘(아들의) 폭력 사실에 대해 인정하는가’라고 질의하자, 이 후보자는 “뭐 일부 있었겠죠. 그러나 그 내용을 제가 어떻게 확인하는가”라고 답변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與 윤두현, 언론 장악 의혹 ‘엄호’

이 자리에서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이 후보자의 과거 ‘언론 장악 의혹’에 대해 질의했다.

고 의원은 “제가 자료 하나 보여드리겠다. 라디오 시사프로 편파방송 실태 및 고려사항이라는 문건”이라며 “위에 ‘홍보수석 요청 자료’라고 적혀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자는 “그 당시에 상주하고 있던 국정원 직원분이 수시로 각 수석실을 다니면서 뭐가 필요하냐는 거를 수집을 해서 보고를 했다고 한다”고 답했다.

이에 고 의원이 재차 ‘해당 국정원 직원은 대변인실에서 근무하는 사람인가’라고 묻자, 이 후보자는 “홍보 수석실에도 누구 한 명이 와 있다는 이야기를 나중에 알았다. 저는 당시에는 몰랐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대변인실 홍보수석실 직원이 80명이 넘었다. 그 사람의 존재 자체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다”며 “좌우간 저는 보고받거나 지시하거나 한 일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은 오보·왜곡된 보도 등에 대한 정정 요청을 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며 이 후보자를 엄호했다. 

윤 의원은 “청와대 동정이나, 정책 관련해서 오보·왜곡된 보도·오해에 의한 보도 이런 게 있으면 청와대 홍보수석실에서 그냥 두는가, 아니면 바로 잡아달라고 요청을 하는 건가”라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자는 “당연히 그것이 소통의 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며 “잘못 알고 있을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저는 잘못된 뉴스가 있다면, 진실 관계를 기사 작성자 또는 데스크에게 잘 설명해서 서로 이야기해 접점을 찾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호응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