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모가지’ 발언, 표현 과했단 점 인정”
9·19합의 및 홍범도 장군 등 현안에 입장 표명
“쿠데타 옹호 발언, 전체 영상보면 사실 아냐”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논란이 된 자신의 과거 발언에 대해 해명하고 9·19남북군사합의 등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신 후보자는 ‘문재인 모가지’ 발언에 대해 ‘표현이 과했다’고 인정하는 한편, 자신이 쿠데타를 옹호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한 자신이 국방부 장관이 된다면 9·19합의를 빠른 시간 내에 효력 정지 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개최된 신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치열한 검증 공방이 펼쳐져 이목이 쏠린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사진=뉴시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사진=뉴시스> 

◆ 申, ‘문재인 모가지’·쿠데타 발언 해명

신 후보자는 27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먼저 신 후보자는 ’문재인 모가지 따는 것은 시간문제’ 등 논란이 됐던 자신의 과거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윤후덕 민주당 의원은 “2019년 9월2일에 ‘문재인 모가지 따는 건 시간문제다’ 이런 발언을 했고, 2019년 7월1일에는 ‘오늘날 문재인이라는 악마를 탄생시킨 초대 악마인 노무현이라는 자가 대통령이 된 것’이란 발언을 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신 후보자는 “네, 그런 사실이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모가지’ 발언에 대해 “자연인 신분으로서 장외집회에서 한 말이지만, 적절하지 않았다”며 “표현이 과했다는 점은 인정하고 사과했다”고 부연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이런 발언은 망언, 막말이다. 후보자 성격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단순히 사과했다는 식으로 넘어갈 일이 아니”라고 재차 질타했다. 

같은 자리에서 야당 의원들은 신 후보자의 ‘쿠데타’ 발언에 대해서도 사과를 요구했다. 

배진교 정의당 의원은 신 후보자가 2019년 9월 한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5·16군사정변 및 12·12군사반란에 대한 옹호성 발언을 한 사실을 지적했다. 

해당 발언에 대해 배 의원은 “군사 쿠데타를 ‘나라를 구하기 위해 나섰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 자체로 대한민국 헌정질서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군의 정치적 중립, 군을 민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우리 국민이 수많은 피와 눈물을 흘렸던 과거 우리 현대사를 정면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신 후보자는 “쿠데타를 옹호했다는 것은, 전체 영상을 보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어 “지금 우리 한국의 현실로 볼 때 쿠데타는 절대 불가능하고, 있어서도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는 과정에서 나온 이야기”라며 “전체 맥락보다는 특정 문장을 강조하다 보니 그런 오해가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강조하건대, 쿠데타가 있어서도 안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5·16과 12·12에 대한 대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부연했다. 

신원식 국방부장관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사진=뉴시스> 
신원식 국방부장관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사진=뉴시스> 

◆ 9·19합의 등 현안 관련 입장 표명

신 후보자는 또 문재인 정부 당시 남북이 합의한 9·19남북군사합의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관련 질의에 신 후보자는 “저는 9·19합의 자체가 북한에만 유리하고 우리에겐 일방적으로 불리한 합의라고 늘 생각해왔다”며 “그 소신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국방부 장관이 되면, 국방부만 결심한다고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관련 부처를 설득해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폐기까지는 못 가더라도 효력 정지는 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9·19 합의는 2018년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결과물인 평양공동선언의 부속 합의서다. 남북 간 일체의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는 내용이 골자다.

하지만 북한의 무력 도발이 이어지자 여권에서는 9·19합의를 파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청문회에서 신 후보자는 최근 불거진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문제에 대해서도 기존의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신 후보자는 “육군 사관학교와 홍범도 장군을 연계시키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홍범도 장군에게 수여된 육사 명예졸업증서에 대해선 “독립 투사로서의 증서를 준다던지 하는건 괜찮은데, 북한 공산주의와 싸워서 나라를 지킨 육군 사관학교에서 홍 장군에 졸업장을 준 거 자체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