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국감서 여야 간사 물러섬 없는 설전
與박대수 질타에 野이수진 “성차별적 발언”
방사능 측정기 놓고 장내 소란에 회의 중단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국정감사 사흘째를 맞은 가운데 국회 곳곳에서는 여야 의원들이 고성을 주고받는 모습이 연출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 국감장에서는 여야 간사들이 서로 목소리를 높였고, 이들을 질책하는 여당 의원의 발언이 ‘성차별적’이라는 지적까지 제기됐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기방통위)의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등에 대한 국감에서는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의 효과를 놓고 공방이 오갔다. 

(왼쪽부터) 각각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야 간사인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비례),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환노위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환노위 여야 간사 충돌..‘성차별’ 지적도

12일 국회 환노위의 고용노동부 국감에서 여야 간사는 서울지방노동청 실업급여 담당자에 대한 증인 출석 문제를 놓고 충돌했다. 

해당 담당자는 국민의힘 노동개혁특별위원회가 올해 7월12일 국회에서 개최한 ‘실업급여 제도 개선 공청회’에서 “여성, 청년들은 실업급여를 받는 도중 해외여행을 간다”고 발언해 논란을 부른 바 있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해당 직원에 대한 출석을 요청하자, 박정 환노위원장은 여야 간사에게 협의를 촉구했다.

하지만 임이자 국민의힘 간사는 이 요청에 응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임 간사는 “해당 직원이 (당시 공청회에) 오셔서 표현의 자유를 한 것을 가지고 국회가 증인으로 나오라고 한다는 것은 또 다른 갑질”이라며 “그 분에게 또 한 번의 가해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절대 응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자 진 의원은 “제가 출석시켜서 묻고자 하는 것은 사실관계를 따져보기 위함이지, 표현의 자유를 검증해 보겠다는 뜻이 아니”라며 “증인으로 출석하기 어렵다면, 고용부 소속 공무원이니까 장관의 지시로 이 국감장에 출석해서 답변할 수 있도록 조치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재차 촉구했다. 

이어 야당 간사인 이수진 민주당 의원은 임 간사를 질타하며 정부의 노동 정책을 맹비난했다. 이 간사는 “논의도 전에 여당 간사께서 ‘죽어도 출석 못 시키겠다’고 하시는 것은 참 이해가 안 간다”며 “이것도 숨기고 싶고, 저것도 숨기고 싶고”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하겠다고 해 놓고, 그야말로 양두구육”이라며 “앞에서는 그렇게 이야기해놓고 뒤에서는 노동자 때려잡고”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임 간사가 “언제 때려잡았느냐”고 거세게 항의에 나섰고, 이 간사는 “예의를 지키라”며 덩달아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 간사가 서로 물러서지 않으며 설전을 이어가자 환노위원장은 “지금 회의가 과열됐다”며 중재에 나섰다. 

이후 발언 기회를 얻은 박대수 국민의힘 의원은 임 간사와 이 간사를 동시에 비판했다. 박 의원은 “양 간사님들, 목소리좀 죽여 달라”며 “임이자 간사님과 이수진 간사님. 여성 두 분이 환노위 망신 다 시키고 있다”고 직격했다. 

그러자 이 간사는 박 의원을 향해 “성차별적인 발언”이라고 항의했고, 박 의원은 “물의를 일으킨 발언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 드린다”고 답했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중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중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 과기방통위, ‘방사능 측정기’ 놓고 설전

국회 과기방통위의 원안위 등에 대한 국감에서 여야는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의 효과를 놓고 충돌했다.

민형배 민주당 의원은 유국희 원안위원장에게 질의하며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가 진행 중이지 않는가. 1차 방류 때 방사능 측정기 구입량이 폭증했다”며 “이 사례는 원전 오염수에 대한 시민들 불안이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사능 측정기가 실질적 효과가 있는가. 겉 표면에 있는 것만 알 수 있지, 안에 들어있는 걸 확인할 방법이 없다”며 “휴대용 측정기로 측정이 안 되는거지 않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출연연인 연구원에서 ‘일반적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의 경우, 음식물 내 세슘이나 요오드를 측정하기엔 적합하지 않다’고 답변했다”며 “시민들이 이런 방사능 측정기 구입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 의원의 질의 이후 장제원 과방위원장의 대행을 맡고 있던 박성중 국민의힘 간사는 유 위원장에게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의 효과에 대해 재차 질의했다. 

박 간사는 “측정기가 전혀 효과도 없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그러면 측정기 파는 회사는 사기쳤다는 건가”라고 물었고, 이에 유 위원장은 “어떤 측정기를 사서 어떤 용도로 쓰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설명에 나섰다. 

그러자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위원장님, 왜 진행을 이렇게 하느냐”는 항의가 이어졌다. 

이에 박 간사는 “측정기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라며 “그러면 500만원 이상에 아무 효과도 없는 쓰레기 기계를 파는건가. 그런 관점에서 해명의 기회를 준 거 아닌가”라고 언성을 높였다. 

이후 박 간사와 야당 의원들 간 언쟁이 이어져 장내 소란이 일었고, 박 간사는 야당의 사과 요구를 거부하며 회의 중단을 선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