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전용기, 경사노위 위원장 노동관 비판
金 반발..우원식·이수진, 국감장 퇴장 요구
감사원 사무총장 vs 김의겸·박범계 설전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21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종착점을 향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에게 집중 포화를 퍼부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감에서 민주당은 김 위원장의 노동관, 답변 태도를 질타하며 국감장에서의 퇴장을 요구했다. 

또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감에서는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감사원의 ‘표적 감사’ 의혹, 감사원 업무 지침 문건 등을 놓고 감사원 사무총장과 야당 의원들이 설전이 펼쳐졌다. 

(왼쪽부터)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사진=뉴시스>

◆ 野,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맹공

26일 열린 국회 환노위의 고용노동부 대상 종합감사에서 민주당은 김 위원장을 겨냥해 공세를 펼쳤다.

이 자리에서 전용기 민주당 의원은 김 위원장이 올해 2월 한 공식 행사에서 했던 발언을 거론하며 “한국노총, 민주노총, 방송, 신문사가 전부 주체사상파라고 색안경을 끼고 있는데 무슨 대화가 되겠는가”라고 직격했다.

이어 “노동 현장을 사회적 대화로 풀어야 되는데 ‘쟤들 주체사상파다’, ‘대화 안 된다’ 이렇게 접근하는데 무슨 대화가 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지금 북한 지도자급 사상을 가지고 있다”며 “나랑 의견이 다르면 다 나쁜 놈이고 그러니까 저렇게 탄압하고 비윤리적으로 하는 것 아니겠는가”라고 일갈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전 의원이 이야기를 확대해서 왜곡하고 있다며 강하게 항의했다.

김 위원장은 “저는 잘못된 말을 한 게 하나도 없다”며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지키는 데 위기가 와 있고 이를 척결하는 것이 우리 전 국민이 해야 될 일이라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전 의원을 향해 “원한다면 저와 끝장토론을 한번 하자”며 “국정감사라고 일방적으로 몰아붙이지 말고 끝장토론을 하자”고 응수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대해 추종하고 맹종하는 것을 (제가 비판적으로) 얘기하는 것이 왜 정치활동인가”라며 “저 이야기를 확대해서 왜곡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이 반발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그의 답변 태도를 문제 삼으며 국감장에서의 퇴장을 요구했다.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김문수 증인을 보면 윤석열 대통령이 이야기한 ‘이념이 아니고 민생’이라는 데에 완전히 배치된다”고 각을 세웠다.

이어 “공무 중에도 저런 발언을 하는 분이 있는 한, 윤 대통령의 ‘이념이 아닌 민생’이란 발언의 진정성을 전혀 느낄 수 없다”며 “정치적 이슈를 가지고 국회에 와서 자기 주장을 일방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김문수 증인을 퇴장시켜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수진 민주당 의원(비례)도 “경사노위 위원장이 국감장에 나와서 저런 태도를 보이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며 “원활한 국감이 지속되려면 저분이 이 자리에 계셔서는 안 된다. 이 자리에서 퇴장을 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표적 감사’ 의혹에 유병호 vs 野 설전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국감에서는 감사원 사무총장이 민주당 의원들과 감사원 업무 지침 문건, ‘표적 감사’ 의혹 등을 놓고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김의겸 민주당 의원은 유 사무총장이 작성한 감사원 업무 지침 문건인 ‘공감노트(주요 공감 및 논의사항)’의 상당한 분량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공감노트에 대언론 시각이 드러나 있다”며 “‘협조하는 기자·우호적인 기자에 대해서는 우아하고 따뜻하게 응대하되’라고 부드러운 표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전 감사하면서 ‘B쓰레기’, ‘M걸레’ 이런 표현이 나온다”며 “‘B쓰레기’의 B는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이고 ‘M걸레’는 문신학 전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국장인 것으로 이해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밉다고 하더라도 공직자들에게 배포하는 문건에 이런 표현을 해도 되는건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유 사무총장은 “저게 공무상 비밀인데 어떻게 나갔는지 모르겠다”며 “오해이자 곡해”라고 항변했다.

이어 “3000페이지 중 1∼2페이지만 발췌해 말씀하시고, 나머지 아름다운 부분은 한 페이지도 말하지 않아 섭섭하다”고 일갈했다.

이에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감사원 감사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공무상 비밀 누설이 이뤄지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직격했다.

전 의원은 “지난번 감사원 감사때도 그렇고, 오늘도 그렇고 계속 내부적인 자료가 제시되고 있다”며 “받은 의원은 면책특권을 활용할 수 있겠지만 준 사람은 명백한 공무상 비밀누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이걸 가지고 면책특권까지 운운한 것은 너무 나갔다”며 “또 비밀누설에 해당된다면 그건 (감사원이) 내부적으로 조용히 기강을 잡아주시기 바란다”고 응수했다.

같은 자리에서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유 사무총장에게 전 권익위원장에 대한 제보 경위에 대해 질의했다.

박 의원이 “최초 제보가 국민의힘 측인가”라고 묻자, 유 사무총장은 “국회를 통해서 전달됐다는 뜻”이라고 답했다. 이어 “국회의 공식 기구를 통해 전달됐단 이야기고, 국회 분들도 다른 데서 (제보를) 받아서 전달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후 박 의원은 최초 제보자가 권익위 기획조정실장이라는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유 사무총장은 업무상 구체적으로 말하기 곤란하다며 설전을 벌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