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전 대표, 내년초 창당 선언..野 분열 가속화
당 지도부 행동 촉구하는 당내 목소리 이어져
朴 “뭐가 문제인지 들어보는 게 당대표 역할”
비명 전해철 “분열막는 노력 진정성있게 해야”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비명계(혁신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을 만나라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이 대표에게 한 명이라도 더 만나고 한 명이라도 더 붙잡아달라며, 분열의 상징이 될 신당 추진은 비판하지만 이를 지켜만 보는 지도부의 수수방관 태도에도 동의할 수 없다고 쓴소리를 가했다.

이 전 대표가 내년 초 신당 창당을 선언하며 민주당의 분열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당 지도부의 행동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박 의원은 18일 오전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의 여망을 받들기 위해서라도 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며 “그러나 지금 우리 안의 분열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 지도부가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면, 민주당 분열의 위기는 회색코뿔소처럼 서서히 다가와 결국 우리 당의 내년 총선 전망을 어둡게 할 것”이라며 “수수방관하면 분열이고, 적극 대처하면 혁신이다. 분열하면 패배하고, 혁신하면 승리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에 요청한다. 분열을 막고 변화와 혁신의 물꼬를 터달라”며 “혁신과 통합은 당 지도부의 역할이고 이재명 대표의 책임이다. 저는 분열의 상징이 될 신당 추진을 비판하지만, 분열의 과정을 손 놓고 지켜만 보는 지도부의 수수방관 태도도 동의할 수 없다”고 직격했다.

박 의원은 또 이 대표를 향해 이 전 대표와 ‘원칙과상식’ 의원 4인을 당장 만나 민주당이 뭐가 문제인지 들어보라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재명 대표가 이낙연 전 대표를 만나시라. ‘원칙과상식’ 4인도 당장 만나시라”며 “이들의 목소리를 분열의 틀로만 보지 말고, 총선 승리를 향한 걱정의 관점에서 다시 봐달라. ‘미운 놈 나가라, 싫은 놈 떠나라’ 식으로만 당이 나간다면, 그 종착지에는 혁신없는 패배만이 남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한 명이라도 더 만나고, 한 명이라도 더 붙잡아달라”며 “우리 당이 무엇을 혁신해야할지 들어보고, 뭐가 문제인지 들어보고 또 들어보는 노력을 당부한다. 그것이 당대표의 역할이고 당 지도부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다양성을 지켜낼 통합과 단결이야말로 우리 당의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이라며 “민주당 총선 승리를 위한 과감한 혁신과 결단, 비상한 계획을 당 지도부에 요청드린다. 분열을 막기 위해 마지막까지 진력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비명계인 전해철 민주당 의원도 전날(17일)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지도부가 당의 분열을 막기 위한 노력을 훨씬 더 진정성있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실정 앞에서 민주당의 총선 승리는 더욱 절박해졌다”며 “이런 일들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민주당의 통합과 단결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과 단결은 당 안팎의 다양한 의견을 당 지도부가 끌어안고 문제를 해결해 내는 리더십을 보일 때 가능하다”며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 창당 문제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는 민주당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분열을 막기 위한 노력을 훨씬 더 진정성있게 해야 한다”며 “민주당 안에서 다양한 논쟁과 논의가 수용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총선 승리를 위해 필요한 일들을 결단하는 행동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