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화재 발생 충남 서천특화시장 현장 방문
함께 피해현장 점검 후 대통령 전용열차 탑승
명품백 수수·사천 논란으로 충돌한 지 이틀만
민주당 우원식 “짜고 치는 약속대련 점입가경”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형 화재가 발생한 충남 서천특화시장 현장에서 만나 피해상황을 함께 점검했다. 

이 과정에서 윤 대통령은 한 비대위원장의 어깨를 두드리는 등 친근감을 표했다. 이에 주말 사이 불거졌던 두 사람의 갈등이 봉합 국면에 들어섰다는 해석이 나왔다.

그러자 야권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과 한 비대위원장이 ‘짜고 치는 약속대련(공격과 방어를 사전에 약속하는 태권도 용어)’을 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윤석열 대통령(오른쪽)이 23일 오후 충남 서천군 서천수산물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찾아 피해 상황을 점검하기 앞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오른쪽)이 23일 오후 충남 서천군 서천수산물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찾아 피해 상황을 점검하기 앞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통령실 제공> 

한 비대위원장은 23일 오후 대형 화재가 발생한 충남 서천특화시장을 방문해 소방인력을 격려했다.

이후 윤 대통령이 현장에 도착하자 한 비대위원장은 90도로 허리를 숙여 인사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한 비대위원장과 악수를 나누고 어깨를 가볍게 툭 치며 친근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두 사람은 몇 분간 피해 현장을 돌며 소방본부로부터 피해 상황을 보고 받았다. 현장 점검을 마친 두 사람은 대통령 전용열차에 탑승해 함께 서울로 복귀했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눈이 많이 내려 혼잡해진 교통 상황을 고려해서 오늘 현장을 방문한 당과 정부 관계자 모두 대통령 전용열차로 함께 서울로 상경했다”고 전했다.

당초 윤 대통령은 이날 외부 공식 일정이 없었으나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직접 현장을 돌아보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주민들의 특별재난지역선포 요청에 “특별재난지역선포 가능 여부를 즉시 검토하고, 혹시 어려울 경우에도 이에 준해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행정안전부와는 별개로 상인들을 잘 챙길 것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과 한 비대위원장의 이날 만남은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이 한 비대위원장에게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지 이틀 만에 성사됐다.

두 사람은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과 김경율 국민의힘 비대위원의 서울 마포을 출마 가능성에 따른 ‘사천(私薦)’ 논란을 놓고 갈등을 겪은 바 있다.

한 비대위원장은 전날(22일) 국회에서 취재진을 만나 사퇴를 요구받았으나 이를 거절했다고 인정하며 대통령실에 맞서는 듯한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한편,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같은 날 두 사람의 충돌이 ‘약속대련’이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우 의원은 SNS를 통해 “윤 대통령과 한동훈 위원장의 짜고 치는 약속대련이 점입가경”이라며 “두 사람의 꼴사나운 혼란은 김건희 특검 등 국정 난맥상을 덮기 위한 연극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그 과정이 거칠어져 윤 대통령의 불법 당무개입까지 드러났다”며 “이관섭 비서실장이 대통령의 지시로 한동훈 위원장에게 직접 사퇴를 요구한 것이 사실이라면, 명백한 당무 개입이고 대통령의 정치 중립 의무 위반”이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