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검, 29일 이 대표 사건 최종 수사결과 발표
전현희 위원장, ‘의도적으로 실패한 정치수사’ 주장
“현장 증거 인멸한 警 지휘부 형사고발 조치할 것”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가 이재명 대표의 흉기 피습 사건과 관련해 수사기관에 전면적인 재수사를 촉구했다.

전현희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장은 국가정보원의 직권남용 의혹을 제기하며 국정원 측에 책임 있는 답변과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검찰이 이 대표 피습 사건 관련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민주당 내에서 이를 ‘의도적으로 실패한 정치적 수사’로 규정하는 목소리가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 7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 7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 위원장은 30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 8차 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앞서 부산지방검찰청 특별수사팀(팀장 박상진 제1차장검사)은 이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한 최종 수사 결과를 전날(29일) 발표했다. 

검찰은 사건의 피의자인 김모(67)씨를 살인미수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겼으며, 김씨의 범행을 사전에 알고도 방조한 70대 A씨는 불구속 상태로 기소했다. 

아울러 검찰은 방조범 A씨 외의 추가 공범이나 배후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씨가 ‘22대 총선에서 이 대표 주도로 종북세력이 공천받아 다수 의석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 대표가 차기 대통령이 되는 것을 저지하려 한 의도’로 범행을 저질렀다고 전했다.

이 같은 수사 결과에 대해 전 위원장은  “경찰과 검찰은 야당 대표의 암살미수 정치테러 사건을 단순한 형사사건 정도로 치부하고, 범인의 신상 공개도 하지 않은 축소·왜곡한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며 “또한 테러 (대응) 주무 부처인 국정원은 이 사건에서 뒤로 숨었다”고 직격했다.

이어 “국정원의 테러 대응 매뉴얼에 의하면 테러가 발생할 경우 (국정원은) 즉각 관계부처와 대응을 해야 한다. 그런데 어제 정무위에서는 국정원에서 테러 대응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진술이 나왔다”며 “정부 기관의 사건 축소·왜곡에 국정원이 직권남용을 자행한 것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 가능성에 대해 국정원 측의 책임 있는 답변과 진상규명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위원장은 또 사건 발생 직후 ‘현장의 증거를 인멸’한 경찰 지휘부에 대해 향후 형사고발 조치를 추진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전 위원장은 “검찰·경찰의 왜곡·부실 축소 수사는 의도적으로 실패한 정치적 수사”라며 “전면적인 재수사를 요구한다. 아니라면 국회가 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또한 사건 발생 직후 테러 현장을 보존하고 과학수사대 등 필요한 채증 절차를 진행하기는 커녕 물걸레질 청소로 현장의 증거를 인멸한 책임을 망각한 경찰 지휘부에 대해서는 법리검토 이후 향후 형사고발 조치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 위원장은 “테러 대응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테러 재발 방지를 위한 국회 차원의 테러방지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