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비대위원장, 국민 중위소득 수준 세비 제안
李, 법무장관 솔선수범 시 검토해 보겠다 일갈
韓 “싫으면 시집가 수준”..李 “서초동 사투리”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국회의원 세비 삭감 방안과 관련해 설전을 벌였다.

한 비대위원장이 올해 기준 연 1억5700만원 가량의 국회의원 세비를 국민 중위소득 수준으로 낮추자고 제안하자, 이 대표는 대통령과 법무부 장관의 급여에 먼저 적용하라고 지적했다.

이에 한 비대위원장이 “그건 ‘싫으면 시집 가’ 정도의 단순한 얘기”라고 받아치자, 이 대표 역시 물러서지 않고 한 비대위원장이 ‘서초동 사투리’를 쓴다고 되치기에 나섰다. 

최근 정치 개혁 공약을 연이어 꺼내들고 있는 한 비대위원장과 ’65세 이상 지하철 무임승차 폐지’ ‘여성희망복무제’ 등으로 이슈몰이 중인 이 대표의 입씨름에 관심이 모인다. 

(왼쪽부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사진=뉴시스>

◆ 韓, 의원 세비 중위소득 수준 삭감 제안

한 비대위원장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출근길에서 이 같이 밝혔다.

앞서 한 비대위원장은 전날(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회의원 세비 삭감을 제안한 바 있다. 현행 연 1억5700만원 가량의 국회의원 보수를 국민 중위소득 수준으로 낮추는 방안을 제안한 것.

중위소득이란 국민 가구소득의 중간값을 뜻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한해 평균 가구의 중위 소득은 5362만원이었다.

다만, 한 비대위원장은 “당내에서 충분한 의견을 수렴한 문제는 아니”라며 개인 의견이라고 못박았다.

그러면서도 “한번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제언하는 것이다. 제 개인 생각이지만, 여야 진영을 넘어 국민 눈높이를 감안해 진지하게 논의하자는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같은 날 오후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법무부 장관이 솔선수범한다면 검토해볼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흔히 있는 반정치의 감정을 가지고 공약 내자면 끝이 없다”며 “그럼 장관 때부터 깎지 그랬는가. 법무부 장관, 저것보다 많이 받는다”고 일갈했다.

이어 “굉장히 감정적인 이야기다. 저는 법무부 장관이 솔선수범한다면 검토해 보겠다”며 “저는 대통령도 법무부 장관도 한다면 찬성”이라고 덧붙였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운데)와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왼쪽), 천하람 개혁신당 최고위원(오른쪽)이 지난달 31일 오후 광주 광산구 신창IC사거리에서 광주시민을 상대로 정책을 홍보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운데)와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왼쪽), 천하람 개혁신당 최고위원(오른쪽)이 지난달 31일 오후 광주 광산구 신창IC사거리에서 광주시민을 상대로 정책을 홍보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李 “대통령·법부장관 먼저”..韓 “싫으면 시집가 수준”

이 대표의 이 같은 지적에 한 비대위원장은 논리적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 이야기라고 일침을 가했다.

당사 출근길에 기자로부터 ’이준석 대표가 중위소득 할 거면 대통령과 법무부 장관부터 하자고 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한 비대위원장은 “그건 그냥 ‘싫으면 시집가’ 이런 말 같다. 논리적으로 앞뒤가 안 맞는 이야기”라고 응수했다.

이어 “지금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은 정치인들의 특권 내려놓기에 관한 문제이지 않느냐”며 “그 문제는 다른 문제”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그걸 먼저 해야하기 때문에 이걸 안 하자는 건, 그냥 ‘싫으면 시집 가’ 이런 정도의 단순한 얘기로밖에 안 들린다”고 꼬집었다.

그러자 이 대표 역시 물러서지 않았다. 이 대표는 한 비대위원장이 불리한 논쟁을 아리송한 ‘서초동 사투리’로 회피했다고 맹비난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SNS에 글을 올려 “제가 ‘공무원의 보수체계를 전반적으로 손보는 것이니 대통령이나 법무부 장관의 녹봉도 깍아야 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며 “그에 대한 대답이 ‘싫으면 시집 가’ 수준의 이야기가 나올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일갈했다. 

이어 “앞으로 (국회의원) 세비를 전국 가구의 균등화 중위소득 수준으로 낮추면, 보좌진의 연봉도 그 수준 이하로 낮춰야 할 것”이라며 “그런 논의를 ‘싫으면 시집가’ 수준으로 낮추는 건 그냥 국민의 환심을 사기 위한 반정치 구호 하나 던져놓고 추가적인 논의는 회피하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불리한 논쟁을 ‘싫으면 시집 가’라는 아리송한 서초동 사투리로 회피하는 것은 정상적인 정치적 정견의 소통이 아니”라고 맹폭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