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에 총력 지원 주문
‘제2차 범부처 지원본부’ 회의 직접 주재하기도
“국가돌봄체계 핵심..성공위해 사회 힘 모아야”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새 학기가 시작되며 전국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가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늘봄학교의 성공을 위해 사회 전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늘봄학교가 ‘국가돌봄체계’의 핵심이라며, 당장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부족한 점을 보완해서 이같은 국가돌봄체계를 확립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제2차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 회의도 직접 주재하며 현장 상황을 점검하는 등 제도 안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차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은 6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에 늘봄학교 총력 지원을 주문했다.

늘봄학교는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초등학교에서 돌봄 및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제도다. 지난해 459개 초등학교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했으며 기존에 분절적으로 운영됐던 방과후 학교와 돌봄을 통합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주 새 학기 개학과 함께, 전국 2741개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가 본격 시작됐다”며 “늘봄학교는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돌봄체계’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어 “늘봄학교의 성공을 위해 우리 사회 전체가 힘을 모아야 하고, 중앙정부와 지자체도 지원체계를 구축해 총력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즉각 해결해서 조기에 안착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또 늘봄학교 시행 초기라 부족함도 있겠지만, 이를 보완해 ‘국가돌봄체계’를 확립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를 만들어 인력과 공간 확보를 비롯한 준비상황을 챙기고 있다”며 “오늘 제2차 범부처 지원본부 회의를 제가 직접 주재해 현장의 상황을 점검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지역이나 학교에 따라 사정이 달라 늘봄학교를 준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안다. 시행 초기라 부족함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당장에는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부족한 점을 보완해서 ‘국가돌봄체계’를 확립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올 하반기에 초등학교 1학년 전체로, 내년에는 2학년까지, 오는 2026년부터는 초등학교 모든 학년으로 차질 없이 이행해 가겠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최근 교육부 등 9개 부처 장관을 비롯해 17개 시도교육감, 시도지사 등이 참여하는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를 구성했다. 이를 통해 늘봄학교를 성공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이같은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의 제2차 회의를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직접 주재하고 각 부처에 협력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