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지자체장 당선 지역, 의무휴업일 변경 추진
민주노총 마트노조, 기자회견 열고 반대 목소리
“소상공인 죽이고 노동자 주말휴식권 뺏는 행위”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대구에 이어 부산이 오는 5월부터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공휴일에서 평일로 전환하는 가운데 이에 대한 마트 노동자들의 반대가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의무휴업 평일 변경이 마트 노동자의 주말 휴식권을 빼앗는 행위에 다름 아니라며 이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노조)은 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마트산업노조 소속 회원들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일요일 의무휴업 사수’를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마트산업노동조합>
민주노총 마트산업노조 소속 회원들이 지난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일요일 의무휴업 사수’를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마트산업노동조합>

앞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박형준 부산시장은 전날(7일) 부산시청에서 ‘대중소유통 상생협력 간담회’를 열고 오는 5월부터 부산 동구와 사하구, 강서구, 연제구, 수영구 등 5개 기초단체 내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 평일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올해 7월부터 중구와 서구, 영도구, 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북구, 해운대구, 금정구, 사하구, 기장군 등 11개 기초단체에서도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모든 대형마트의 의무 휴업일을 변경하는 것은 대구에 이어 부산이 두 번째다. 대구와 부산은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지자체당이 당선된 지역이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어제 산업부와 부산시가 의무휴업 평일 변경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며 “각 지자체장, 상인연합회장 등이 모인 자리에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완전 배제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무휴업은 공휴일로 하고, 평일 변경은 이해당사자의 합의에 의해야 한다는 것이 법 규정”이라며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이를 완전히 무시하고 이해당사자인 마트 노동자를 배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의무휴업 평일 변경은 소상공인을 죽이고 마트 노동자의 주말 휴식권을 빼앗는 행위에 다름 아니라며 이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평일로 전환하기만 하면 침체된 경제가 다시 살아날 것처럼 얘기하지만 아무런 근거가 없다”며 “대구시가 의무휴업을 평일로 전환한 이후, 대구시 유통 소매업의 80%가 폐업하거나 업종을 변경했다”고 말했다.

이어 “마트 노동자들이 의무휴업이 아닌 주말에 쉬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 수준”이라며 “주말에는 휴무가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얼마 안 되는 휴무 때문에 동료들간에 눈치보고 갈등이 심해졌다고 의무휴업이 평일로 변경된 지역의 마트 노동자들은 하소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의무휴업 평일변경은 정부가 나서서 재벌 유통기업 뒤봐주기를 하면서 소상공인 죽이고 마트 노동자 주말휴식권 빼앗는 행위에 다름 아니”라며 “윤석열 정부와 부산시는 의무휴업 평일변경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마트노조는 이달 5일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도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일요일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비판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은 출범 직후부터 유통대기업의 이익을 위해 의무휴업을 폐지시키려 시도해왔다”며 “노동자들의 건강권 또한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