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교수, 18일 기점 전원 사직서 제출 예고..정부 압박
조규홍 장관 “환자 생명 위태롭게 하는 것 국민 납득 어려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긴급총회가 열리는 지난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으로 의료진들이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긴급총회가 열리는 지난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으로 의료진들이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전공의에 이어 의과대학 교수들까지 집단 사직 카드를 꺼내들자 정부가 우려를 표하며 진료유지 등 행정명령 발동 가능성을 시사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2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어제 서울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하겠다는 결정은 환자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앞서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11일) 긴급총회를 개최, 정부가 합당한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오는 18일을 기점으로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조 장관은 “교수들은 환자 곁을 지키면서 전공의들이 돌아오도록 정부와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면서 “또 다른 집단사직으로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을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의료현장의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대화와 설득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교수들의 의견도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는 교수들의 집단사직 시 전공의에 적용한 진료유지명령 등 행정명령 발동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교수들도 기본적으로 의료인이기 때문에 의료 현장을 떠나는 부분에 대해 의료법에 근거한 각종 명령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환자 생명을 지키는 의사로서의 소명을 저버리지 않겠다는 교수 사회의 살아있는 양심을 믿으며 집단 사직 의사를 철회해 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