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영유권 주장, 강제 동원·위안부 강제성 희석..즉각 시정 촉구
日 문부과학성 새 중학교 교과서 검정 통과 직후 대변인 명의 성명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일본 문부과학성(이하 문부성)이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기하고, 일본군 위안부 등 역사적 사실을 축소한 내용을 담은 새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가운데 우리 교육부가 규탄 목소리를 높이며 일본 정부에 즉각 시정을 촉구했다. 

지난 2019년 일본 문부성 검정을 통과한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주장하는 내용이 담긴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사진=뉴시스>
지난 2019년 일본 문부성 검정을 통과한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주장하는 내용이 담긴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사진=뉴시스>

교육부는 22일 일본 문부성의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 직후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자국 중심의 그릇된 역사관과 영토관으로 역사를 왜곡 기술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지리, 공민, 역사)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그동안 영토주권 침해 내용과 왜곡된 역사가 포함된 일본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검정 통과시킬 때마다 깊은 유감을 표하고 시정을 요구해 왔다”며 “특히 이번 중학교 교과서의 경우,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과 함께 조선인 강제 동원, 일본군 위안부 등 역사적 사실에 대해 축소·은폐하는 내용이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020년 첫 검정 심사 통과 당시에도 교육부는 이에 대한 시정을 요구했으나 검정 결과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교육부는 “한·일 양국이 얽힌 매듭을 풀고 보다 건설적인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간 지속된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 왜곡을 바로잡아 미래 세대에게 진실을 알려주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해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내용을 스스로 시정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교육부는 “앞으로도 일본 교과서의 독도 영토 주권 침해와 역사 왜곡 기술을 바로잡기 위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 문부성은 이날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고 2025학년도부터 중학교에서 사용할 교과서의 심의 결과를 확정했다. 

특히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18종에는 모두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반영됐다. 18종 중 15종에는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서술이, 16종에는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라는 표현이 담겼다. 

또한 조선인 노동력을 동원한 징용에 대해 강제성이 없었다는 식으로 표현을 바꿨고, 일본군 위안부 관련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은 삭제하고 일본인 여성도 포함됐다는 사실을 넣어 강제성을 희석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