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 주제 민생토론회
교통, 주거 인프라 확충 약속..500조 투자 방침
특례시 권한 확대 위한 지원 특별법 제정 예고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도 용인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스물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은 반도체 산업의 메카로 거듭나고 있는 용인특례시의 교통과 주거 인프라 확충을 약속했다. 용인 이동 택지지구 조성과 ‘반도체 고속도로’ 건설을 조속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또 특례시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각종 도시 발전 계획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도록 법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 용인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열린 스물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 용인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열린 스물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 대통령은 25일 오전 경기도 용인특례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열린 스물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월15일 반도체 민생 토론회에서 말한 것처럼 약 622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투자가 이미 시작됐다”며 “이 가운데 500조원 가량이 용인에 투자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중심인 용인이 세계적인 반도체 도시로 성장하게 되면 많은 인구가 유입될 것”이라며 “따라서 교통과 주거 인프라 확충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난해 연말 용인 이동 택지지구 조성을 발표했다. 조속히 건설할 것”이라며 “용인 어디에서나 높은 삶의 질을 누리는 주거문화 복합타운을 조성하겠다. 주거문화 복합타운은 용인 교외 지역을 비롯해 인구가 적은 면 단위에 실버 타운과 영타운이 결합된 형태로 조성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교통 인프라와 관련해선 경기도 화성, 용인을 거쳐 안성까지 수도권 남부의 주요 반도체 거점을 연결하는 ‘반도체 고속도로’ 건설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올해 말까지 적격성 조사를 마무리하고, 사업자 선정을 비롯한 본격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산단 입주에 따라 늘어날 교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국도 45호선을 확장할 것”이라며 “기존 도로망을 다시 새롭게 정비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와 공공주택 지구 주민들의 출퇴근 이동 편의를 위해 경기·강원 철도인 경강선과 용인 지역을 연결하는 등 연계 철도망 구축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인덕원 동탄선을 용인, 흥덕과 연결하는 공사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용인에서 희망하는 지역 맞춤형 교육 기관인 ‘반도체 마이스터고 설립’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또 특례시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각종 도시 발전 계획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용인특례시를 비롯해서 수원·고양·창원 등 4개의 특례시가 특례시다운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특례시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특례시가 보유한 권한을 확대하고, 특례시들이 전략 산업을 비롯한 각종 도시 발전 계획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도록 법 체계를 마련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한편, 윤 대통령의 민생토론회는 오는 28일부터 4·10 총선 때까지 잠정 중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을 중심으로 ‘불법 관권선거’라는 비판이 제기된 만큼, 오해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