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 변창흠·행안 전해철·복지 권덕철·여가 정영애 지명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국토교통부 등 4개 부처 장관을 바꾸는 개각을 단행했다. 

그동안 부동산 정책을 둘러싸고 교체 요구가 잇따랐던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진영 행안부 장관, 박능후 복지부 장관, 이정옥 여가부 장관이 일괄 교체됐다. 

(왼쪽부터)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청와대>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문 대통령은 오늘 4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며 “행안부 장관 후보자에는 전해철 국회의원, 복지부 장관 후보자에는 권덕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 여가부 장관 후보자에는 정영애 한국여성재단 이사,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는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지명했다”고 밝혔다. 

이들 장관 후보자는 앞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서 임명할 예정이다.

우선 김 장관 후임으로 내정된 변 후보자는 세종대 행정학과 교수를 거쳐 한국도시연구소 소장,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을 역임했다. 학자 출신의 도시계획 및 주택 분야 권위자로 통한다. 

또한 SH와 LH에서 주택공급, 신도시 건설, 도시재생뉴딜 등을 직접 담당해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 수석은 변 후보자에 대해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정책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국민들이 느끼는 주거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진단해낼 것”이라며 “기존 정책의 효과를 점검하면서 양질의 주택공급을 더욱 가속화하는 등 현장감 있는 주거 정책을 만들어서 서민주거 안정, 그리고 국토 균형 발전이라는 국민적 염원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신임 행안부 장관으로 지명된 전 후보자는 국회에서 권력기관 개혁, 과거사 진상 규명, 사법 개혁 등에서 노력해온 변호사 출신의 3선 국회의원이다. 그동안 지방자치법, 지방세기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하는 등 지방분권과 지방재정, 그리고 지역균형발전 등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는 인물이다. 

정 수석은 “돌파력과 리더십, 당‧정‧청의 다양한 국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재난관리 체계의 강화, 실질적인 자치분권 실현, 또 정부혁신 등의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특히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서 중앙-지방 간의 균형 발전을 잘 이끌어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복지부에서 요직을 두루 거친 권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초대 복지부 차관을 지낸 행정 전문가다. 

정 수석은 권 후보자에 대해 “오랜 정책 경험과 외유내강의 리더십을 통해서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의 건강과 일상을 안전하게 지켜낼 것”이라며 “의료 공공성 강화, 취약계층 보호, 또 생애주기별 사회안전망 확충 같은 당면 핵심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 후보자는 국내 여성학 박사 1호를 기록한 여성학 전문가로, 참여정부 인사수석, 충청북도 여성정책관, 한국여성학회장 등 여성‧복지 영역에서 여권 신장에 앞장서 왔다고 정 수석은 전했다. 

정 수석은 “여성학의 전문성, 또 풍부한 정책 경험을 바탕으로 성폭력 대응과 피해자 지원 체계 강화와 같은 현안을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