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국민소통수석, 1일 윤석열 제도 철폐 언급 의견 표명
“근로와 삶 병행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진=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청와대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해 “대단히 비현실적”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 “사회적 합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일 한 유튜브 채널과의 인터뷰에서 “윤 후보가 어제 세종시를 방문하면서 ‘주 52시간 근로는 안된다. 이거 없애겠다’고 발언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박 수석은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인 제가 야당 대통령 후보의 견해에 대해 말씀을 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으나, 사회자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 문제는 문재인 정부의 주요 정책이기 때문이 말씀드려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이어 “주 52시간 근로는 근로와 삶의 양쪽 영역을 병행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설사 윤 후보님 말씀처럼 문제가 있다면 보완할 수 있다. 탄력근로제 같은 보완책이 다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책의 취지는 일과 휴식이라고 하는 존엄한 인간으로서의 삶을 갖기 위한 기본 방향으로 사회적 합의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의 해당 발언은 지난달 30일 충북 청주시 2차전지 강소기업 ‘클레버’를 방문한 자리에서 나왔다. 

당시 기업관계자들은 “무조건 주 52시간을 해버리니 생산직군 빼고 창의적인 일을 하는 직군에서는 애로점이 있다”며 정부 정책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에 윤 후보는 “최저시급제라던지 주 52시간이라고 하는 게 굉장히 비현실적이고 기업 운영에 지장이 많다, 이런 탁상공론 때문에 중소기업 (운영)하기 어렵다는 말씀을 잘 들었다”며 “비현실적인 제도들은 다 철폐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