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임명 김제남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 맹공
“탈핵위원장 했으면서 원자력 기관行..이해할 수 없다”
野의원 한목소리 질책..정의당, 국회 윤리위 제소 예정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국정감사 나흘째를 맞은 가운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국감장에서는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의 “혀 깨물고 죽지”라는 발언으로 인해 파문이 일었다.

권 의원은 지난 정권 당시 임명된 피감기관장을 향해 사퇴를 종용하며 이같이 거친 말을 뱉었다. 또, 봉급 좀 받기 위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버리는 것이냐고 쓴소리를 던졌다.

그러자 정의당은 막말 정치를 묵과해선 안 된다며, 권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권 의원의 해당 발언은 7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방위 국감에서 나왔다. 이 자리에는 문재인 정부 당시 임명된 김제남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이 출석했다.

이에 권 의원은 김 이사장을 겨냥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지키는 정치인이라면, 자신의 가치와 다른 정부에서 아무리 높은 자리를 제안한다 해도 그것을 수용하는 것은 제대로 된 정치인이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원자력안전재단은 원자력 발전을 전제로 존재하는 기관”이라며 “그런데 김 이사장은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영화 ‘판도라’를 보고 탈원전 (정책을 시행)하자, (본인 역시) ‘판도라보고 탈핵하자’고 했고, 정의당에서도 탈핵위원장을 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런 분이 어떻게 원자력 발전을 전제로 해서 운영되는 안전재단 이사장을 할 수 있느냐”며 “그저 봉급 좀 받기 위해 자신의 신념과 가치, 이제까지 살아온 본인의 궤적을 버리는 것이냐. 이해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권 의원은 또 김 이사장에게 둥지를 옮겨가며 사는 뻐꾸기냐고 직격하는 등 공세를 이어갔다. 

권 의원은 “정의당에 있다가, 그 뒤 민주당 정부에 가 있다가, 또 윤석열 정부 밑에서 일을 하고. 무슨 뻐꾸기인가”라며 “이 둥지, 저 둥지 옮겨가며 사는 뻐꾸기인가”라고 맹공했다. 

이어 “나는 부끄러워서 고개를 못 들겠다”며 “차라리 혀 깨물고 죽지, 뭐하러 그런 짓 하느냐”고 쓴소리를 던졌다.

이에 김 이사장은 권 의원을 향해 “의원께서 국정감사 자리에서 질문할 자유는 있지만, 저의 신상에 대해 굉장히 폭언에 가까운 말씀을 한 것은 사과하라”고 말했다.

그러자 여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김 이사장을 향해 “지금 무슨 말이냐”며 고함을 질렀다. 이에 민주당 소속 정청래 과방위원장은 박 의원에게 자제를 요청했다.

이후 김 이사장은 권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이어갔지만, 권 의원은 그의 사퇴를 종용했다. 

김 이사장은 “제가 하는 일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고 환경 보호를 지키는 일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단 한번도 신념에 반한적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부끄럽지 않다”고 말했다. 

김제남 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이 7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모습.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김제남 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이 7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한 모습. <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이에 권 의원은 “그렇게 뻔뻔하니 그 자리 앉아있는 것”이라며 “원자력안전재단 직원들을 위해서, 정의당 의원들의 자존심과 명예를 위해 사퇴하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우리 당은, 이 국정감사가 끝나고 앞으로의 상임위에서 김 이사장을 투명인간 취급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권 의원의 발언을 한목소리로 질책했다.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혀 깨물고 죽어야 된다, 죽는게 낫다 이런 표현을 어떻게 국감장에서 할 수 있느냐”며 “그건 의원들 스스로에 대한 품위의 문제 아니냐”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 역시 “제가 객관적으로 봐도 혀 깨물고 죽어야 된다, 이런 발언은 좀 지나치고 심한 것 같다”는 의견을 전했다.

이후 권 의원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해명했다. 권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저는 김 이사장한테 혀 깨물고 죽으라고 한 적이 없다”며 “김 이사장처럼 정치인이 신념을 버리고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연명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니, 나였으면 ‘혀 깨물고 죽었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의 ‘선택적 환청’은 끝이 없다. 저에게 폭언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며 “이게 왜 폭언인가. 발언의 본질은 탈원전운동가가 원자력 관련 공공기관 수장으로 있는 기가 막힌 모순에 대한 지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당은 이날 권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류호정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내고 “오늘 권 의원이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폭언을 쏟아냈다”며 “김제남 이사장을 폄하하고 인신공격을 벌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권성동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하기 바란다”며 “국민의힘 윤리위는 김성원 의원의 수해 현장에서의 막말에 당원권 6개월 정지 처분을 내린 바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권성동 의원의 폭언은 이보다 훨씬 무겁게 다뤄져야 할 것”이라며 “막말 정치를 더는 묵과해서는 안 된다. 정의당은 권성동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