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3월6일부터 열자는 요구서 제출
“3·1절 李 방탄기념일 되게 할수 없다”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3월 임시국회 개회일을 둘러싸고 대립하고 있다. 

민주당은 빠른 민생 현안 처리를 위해 3월1일부터 임시회를 시작하자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3월에도 임시국회가 필요하다는 점엔 동의하지만, 내달 1일은 공휴일인 만큼 3월6일부터 임시국회를 소집하자는 입장이다. 또, 여당은 민주당이 ‘민생’을 구실로 ‘이재명 방탄’을 위해 3월 임시국회도 물 샐 틈이 없어야 한다는 심산이라고 맹공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을 놓고 여야가 대치를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3월 임시국회 개회일과 관련된 여야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3월 임시국회 때문에 논란이 있다”며 “저희들은 어제 3월6일부터 임시국회를 열자는 요구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3월에도 임시국회가 필요하고, 3월1일이 3·1절이고 휴일도 끼어있다”며 “(이 대표가) 자꾸 불체포특권 포기할 수 없다고 하는데, 회기 중에는 포기할 수 없는게 맞다. 그런데 회기가 없으면 포기하고 안 하고 할 거리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대표, 아무 증거도 없고 자신 있다고 하는데 그러면 판사 앞에서 그 판단을 받으면 되는 것”이라고 일침을 날렸다.

주 원내대표는 또 제헌 국회부터 현재까지 3월 임시국회 개회일을 살펴보니 3월1일에 개회한 해가 한 차례도 없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의 사법시스템, 국법질서를 따라야 할 의무가 있고 존중해야 할 입장에 있는 분이 스스로 자기 사건의 재판관이 되어서 ‘나는 무죄’라고 떠들면, 앞으로 모든 국민들이 ‘나는 무죄’라고 하면 무죄가 되어야 할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래서 저희들은 3월6일부터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며 “민주당은 3월1일부터 하겠다고 하는데, 저희들이 제헌 국회부터 3월 임시국회를 쭉 따져보니 3월1일날 한 날이 지금까지 제헌국회 이후 한 차례도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월초부터 한다고 국회법에 되어 있다 하더라도, 1일이 휴일이면 열지 않아야 한다”며 “그런데 3월1일부터 하겠다고 하는 것은 민주당이 가진 취약점이 어디에 있는지 잘 드러나고 있다. 냉정을 되찾아서 정상으로 돌아오길 부탁드린다”고 부연했다.

앞서 주 원내대표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국회의장실에서 3월 임시국회 일정을 논의했으나 개회일에 대한 입장차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에 김미애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전날(23일) 논평을 통해 주 원내대표 외 114인 명의로 제출된 3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에서 임시국회를 내달 6일 개최해 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3월 임시국회를 2월 임시국회가 끝나자마자 빈틈없이 3월1일부터 곧바로 열어야 한다고 고집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민생을 구실로 이재명 방탄을 위해 3월 임시국회도 물 샐 틈이 없어야 한다는 심산”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3월1일은 순국선열의 숭고한 정신을 기려야 하는 날이다. 범죄혐의자인 ‘이재명 대표의 방탄 기념일’이 되게 할 수는 없다”며 “민주당은 권력형 토착 비리인 뇌물·배임 범죄혐의자인 이재명 대표에 대한 비호를 중단하고, 민생 국회로 복귀해주길 기대한다”고 맹공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