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권향엽 사천 논란’ 관련 한동훈 고발
반격 나선 국힘..이재명 무고죄로 고발 방침
“무고·허위사실유포죄로 엄정히 대응할 것”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4·10 총선이 3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의 쌍방 고발 난타전이 본격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권향엽 예비후보 사천(私薦) 논란’에 관한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혐의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경찰에 고발했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 등을 무고죄 등으로 고발하겠다고 받아쳤다. 

총선 국면에서 후보자들뿐만 아니라 여야 지도부 간 맞고발이 이어지며 선거가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왼쪽부터)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에 고발장 접수를 위해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 민주당, 한동훈 위원장 고발한 이유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 김승원 민주당 법률위원장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을 방문해 ‘권향엽 예비후보 사천 의혹’을 보도한 일간지 기자 및 관련 발언을 한 한 비대위원장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일 심야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지역을 ‘여성전략특구’로 지정하고 권 전 비서관 전략공천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현역인 서동용 의원은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이후 권 전 비서관이 20대 대선 당시 이재명 민주당 대표 캠프에서 ‘배우자실 부실장’으로 일하며 이 대표의 부인 김혜경 여사 수행을 담당했다는 보도가 나와 ‘사천’ 논란이 불거졌다.

이와 관련해 한 비대위원장은 이달 4일 민주당의 권 전 비서관 공천을 언급하며 “어차피 다 들켰으니까 ‘사천의 끝판왕’을 보여주겠다고 작정한 것 같다”고 맹공했다. 

그러자 민주당은 권 전 비서관이 김혜경 여사와 아무런 사적 인연이 없고, 대선 선대위 배우자실의 부실장으로 임명됐을 뿐 비서도 아니라고 반박했다.

또한 민주당은 당헌당규상 여성 30% 공천 조항이 있는 점 등을 고려해 공관위가 해당 지역에 여성 후보 전략공천을 요청했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이 대표 역시 전날 영등포갑 지원 유세에서 “여당이 가짜뉴스를 증폭시키면서 정당한 공천을 사천으로 조작·왜곡하고 있다”며 “(권 전 비서관은) 민주당에 근 30년 근무한 당직자이고, 문재인 정부 대통령실에서 근무했던 비서관이기도 하다”고 항변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곧장 반격에 나섰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 날 이 대표와 권칠승 수석대변인, 김승원 법률위원장, 서영교 민주당 의원을 무고죄로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왼쪽부터) 인천 계양을 국민의힘 후보인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원 전 장관 페이스북 게시글. <사진=뉴시스, 원 전 장관 SNS 화면 갈무리>
(왼쪽부터) 인천 계양을 국민의힘 후보인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원 전 장관 페이스북 게시글. <사진=뉴시스, 원 전 장관 SNS 화면 갈무리>

◆ 국힘, 이재명 대표 무고죄로 맞고발

또한 전 의원은 권 전 비서관과 이 대표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유포죄로도 고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당 법률자문위원장인 전 의원은 “권향엽 전 비서관은 당선을 목적으로, 김혜경 씨를 수행한 사실이 있음에도 수행하지 않았다고 거짓 해명을 했다”며 “이재명 대표는 배우자에 대한 수행 상황을 뻔히 알면서도 이를 부인하며 권 전 비서관의 거짓 해명에 동조하는 회견을 했으므로 공범 관계”라고 주장했다.

이어 “‘배우자실’은 대선에서 후보 배우자(김혜경씨)의 일정, 행보를 보좌하기 위해 만든 전례를 찾기 힘든 조직”이라며 “그 배우자실 부실장으로서 김혜경씨 일정에 동행하여 사진을 찍고 SNS에 글을 올리는 일을 한 권향엽 후보가 ‘비서’가 아니라면 도대체 어떤 역할을 해야 비서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사과를 해도 모자랄 판에 민주당이 의혹을 제기한 기자와 여당 비대위원장을 고발하는 것은 정도를 한참 벗어난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이런 고발에 대해 무고죄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유포죄로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인천 계양을 국민의힘 후보인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은 같은 날 지역구 경쟁자인 이 대표가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양평고속도로를 갑자기 대통령 처가 땅 근처로 확 바꿔버린 원희룡 전 장관, 무관한 척하지만 지금까지 책임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원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제가) 국토부 장관 취임하기 전에 일어난 일을 제가 ‘확 바꾸었다’ 하신 것, 나중에 ‘기억 안난다’고 하시진 않겠지요”라고 받아쳤다.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은 자신이 국토부 장관으로 취임하기 전 결정됐다는 것이 원 전 장관의 입장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