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유튜브서 한 ‘지뢰 목발’ 발언 재소환
鄭, 해명 했지만 사과 진위 논란 재차 불거져
안규백 “취소시 전략공천 가능..제3인물 원칙”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정봉주 전 의원의 이른바 ‘목발 경품’ 막말 논란에 대한 윤리감찰단 조사에 착수했다.

윤리감찰단 조사 결과에 따라 정 전 의원이 후보 자격을 상실할 경우, 서울 강북을 선거구는 전략(우선)공천 지역으로 묶일 가능성도 제기됐다.

총선이 임박하며 여야 지도부 모두 ‘설화 경계령’을 내린 가운데 정 전 의원의 거취에 시선이 모인다.  

정봉주 전 의원. <사진=뉴시스>
정봉주 전 의원. <사진=뉴시스>

안규백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14일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정 전 의원의 막말과 관련해 당 윤리감찰단이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정봉주 후보의 막말과 관련해 우리 당 윤리감찰단이 착수를 시작했으니까 지켜봐 달라”며 “정치인의 말은 천금보다도 무거운 건데, 이런 가벼운 발언은 일부 여지가 없는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물론 본인도 사과를 했지만, 대표 지시로 지금 윤리감찰단 조사를 착수했으니 좀 지켜봐 주시면 금명간 어떤 결론이 나오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안 위원장은 당 윤리감찰단 조사 결과 정 전 의원의 공천이 취소될 가능성에 대해 “윤리감찰단에서 여러 가지 정무적 판단과 발언의 진위 내용, 피해를 본 분들의 수용 여부, 언론 동향 등을 입체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안 위원장은 정 전 의원에 대한 공천이 취소될 경우 서울 강북을이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정 전 의원에 대한 공천 취소 시 경선 결선까지 올라갔던 박용진 민주당 의원이 공천 받을 가능성에 대해선 “낙선한 후보를 제3의 대안으로 내느냐, 혹은 새로운 인물을 전략공천을 하느냐. 이 문제는 여러 가지 판단적 요소와 근거가 있어야 된다”고 전했다.

이어 “모든 판단의 시작과 기준은 총선 승리에 있다”며 “(공천받은 후보가 취소되는) 이런 경우 전략공천하기 가능한 지역이고, 그렇게 되면 제3의 인물이 가는 게 원칙인데 여러 가지 정무적 판단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 전 의원은 2017년 6월 유튜브 방송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북한 스키장 활용 방안에 대해 패널들과 대화하던 중 “DMZ(비무장지대)에 들어가서 경품을 내는 거야. 발목 지뢰 밟는 사람들한테 목발 하나씩 주는 거야”라고 말해 구설에 올랐다.

해당 발언은 2015년 경기도 파주에서 군 장병 2명이 목함지뢰 폭발로 다리를 잃은 사건을 언급한 것으로 의심 받았다.

공천 과정에서 재차 논란이 불거지, 정 전 의원은 “과거 당사자인 장병에게 직접 전화로 사과했고 영상을 삭제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피해 병사들이 이같은 사과를 받은 적이 없다는 반박이 이어지며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민주당의 사실 관계 확인 결과 정 전 의원의 ‘사과’가 거짓으로 드러날 경우, 후보직 거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정 전 의원은 서울 강북을 경선에서 재선 현역인 박 의원을 누르고 본선에 진출했다. 비명(비이재명)계 박 의원은 당의 ‘현역 의정 활동 평가 하위 10%’에 부여되는 경선 득표율 30% 감산의 벽을 넘지 못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