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돈봉투 의혹으로 공천 취소되자 재고 촉구
민주당, 서울 강북을 후보 재추천 절차 밟기로
朴, 김동아 변호사 사례 언급하며 “형평 맞아야”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여야의 공천 작업이 막바지에 접어든 가운데 각 당에서 공천과 관련된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돈봉투 수수 의혹’으로 인해 공천이 취소된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은 당에 공천 취소결정 재고를 요구하고 나섰다. 

또한 서울 강북을 경선 차점자인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당이 정봉주 전 의원의 강북을 공천을 취소하고 다른 후보를 재추천하는 것과 관련해 “경선 절차는 끝나지 않았다”고 반발했다.

(왼쪽부터)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 ‘공천 취소’ 與정우택, 당 결정 재고 촉구

충북 청주상당 공천이 취소된 정 의원은 15일 입장문을 내고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결정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국민의힘 공관위는 전날(14일) 돈 봉투 수수 의혹에 연루된 정 후보에 대한 공천 취소를 의결했다.

이와 관련해 정 의원은 “당의 경선투표에서 지역주민과 당원들의 선택을 받아 승리한 후보를 정치공작에 의한 의혹만을 가지고 후보취소 결정까지 이르는 것은 민주주의에 반하는 일”이라고 항변했다.

이어 “거짓이 진실을 이길 수는 없다. 상당구민과 국민께서 직접 판단하고 선택하실 수 있도록, 당 공관위 공천취소 결정 재고는 물론 비대위 반려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정 의원은 당의 최종 결정에 따라 지역주민·당원들의 의견을 모아 추가 입장을 밝히겠다며 탈당 가능성도 열어뒀다.

같은 날 민주당에서도 공천 잡음이 이어졌다. 서울 강북을 경선에서 2위를 차지한 박 의원은 민주당이 해당 지역구에 제3의 인물을 전략 공천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은 전날 밤 ‘목발 경품’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정 전 의원의 공천을 취소했다. 정 전 의원이 지역구 현역인 박 의원을 누르고 공천장을 따낸지 사흘 만이다.

민주당은 공석이 된 서울 강북을에 경선 차점자인 박 의원을 배제하고 후보 재추천 절차를 밟기로 했다.

정봉주 전 의원이. <사진=뉴시스>
정봉주 전 의원. <사진=뉴시스>

◆ 野박용진 “강북을 경선 절차 안 끝나”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경선 자체가 절차적 과정에 문제가 없고 결론이 난 것”이라며 “그 이후에 정 전 의원의 발언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것이라 재추천 의결로 가는 거다. 해석의 여지가 없이 전략공천으로 간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박용진 의원실 측은 입장문을 내고 박 대변인의 ‘절차에 문제없었고, 경선 절차가 끝났다’는 입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의원실 측은 “당헌 제104조 제1항의 재추천은 공직선거 후보자로 확정된 자의 입후보 등록이 불가능하거나, 당규로 정한 사유가 발생하는 때에 당규로 정한 절차에 따라 추천을 무효로 하고 재추천할 수 있다고 돼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의원은 현재 재심을 신청했고, 재심위는 오늘 밤 9시에 열릴 예정으로 알고 있다. 재심도 경선 절차의 일부”라며 “따라서 강북을 경선 절차는 끝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봉주 전 의원의 막말은 경선 이후에 벌어진 일이 아니다. 당의 적격심사과정에서 걸러졌어야 했음에도 이제서야 문제가 드러나서 경선 도중 후보자격을 박탈당한 것”이라며 “애초에 후보자 선정과 경선 절차에 굉장히 중대한 하자가 발생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의원실 측은 4년 전 총선 당시 부산 금정구 후보에서 개인 신상 관련 문제가 불거지자 차점자로 교체된 선례, 올해 서울 서대문갑 경선 절차에서 성치훈 후보의 자격이 박탈되고 탈락됐던 차점자인 김동아 변호사를 다시 경선에 부친 사례 등을 언급하며 “형평성에 맞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