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7일까지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서 개최
삼성, 현지 소비자 맞춤 비스포크 가전·TV 라인업 전시
LG, 혁신 기술 담은 프리미엄 제품 출시..젊은층 정조준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혁신 기술력으로 중국 가전 시장 공략을 강화에 나섰다. 

글로벌 3대 가전·전자산업박람회 중 하나인 ‘AWE(Appliance & Electronics World Expo)’에서 현지 소비자를 겨냥한 맞춤형 제품 등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뽐내고 활로를 모색한다. 

‘AWE 2024’가 열리고 있는 중국 상하이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관람객들이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AWE 2024’가 열리고 있는 중국 상하이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관람객들이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中 소비자 맞춤형 가전·TV 공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오는 17일(현지시간)까지 중국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리는 ‘AWE 2024’에 참가한다고 15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약 1640㎡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해 현지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비스포크(BESPOKE)’ 가전과 TV 라인업을 선보인다. ▲비스포크 냉장고 ▲비스포크 세탁기 ▲마이크로 LED ▲Neo QLED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가 이번 AWE에서 선보이는 비스포크 가전은 중국 현지 가옥 구조에 맞춰 외관은 슬림하게 디자인하면서도 내부는 짜임새 있는 구조로 활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중국향 비스포크 냉장고 신제품은 중국의 평균적인 주방 가구장 크기에 맞춰 컴팩트한 600mm 깊이로 설계했고, 좌·우 4mm, 상단 9mm의 공간만 남겨두고 꼭 맞게 설치할 수 있는 ‘제로갭 키친핏’ 제품이다. 

냉장고 내부는 중국 소비자들의 식습관을 반영한 특화 보관 기능을 적용했다. 견과류, 찻잎, 곡물 등을 낮은 습도로 보관하는 ‘건습 박스’, 채소·과일을 높은 습도로 신선하게 보관하는 ‘보습 박스’를 갖췄다.

또한 냉장실, 냉동실, 맞춤 보관실 각각 냉각기를 갖춘 삼성 냉장고의 트리플 독립 냉각 기능으로 식재료를 냄새 섞임 걱정 없이 식재료를 보관할 수 있다. 맞춤 보관실은 중국 소비자들의 식문화에 맞춘 총 6개 변온 모드로 전환 가능하다.

삼성전자의 차세대 고효율 컴프레서를 적용한 신제품은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모델로 ‘스마트싱스’의 ‘AI 절약 모드’를 사용하면 에너지를 최대 10% 추가로 절약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외관 크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부 세탁조 크기는 더 커진 2024년형 비스포크 세탁기 라인업도 선보인다.

중국향 비스포크 세탁기 신제품은 내부 드럼 크기를 기존 제품보다 16% 더 키워 12kg의 세탁 용량을 구현했다. 좁은 실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도 더 많은 세탁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국내외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는 ‘AI 맞춤 코스’를 탑재해 세탁물의 무게와 오염도, 건조도를 감지해 세탁과 건조 시간을 맞춤 조절하는 AI 기능도 선보였다.

이 밖에 제품 전면에 7형 컬러 LCD 스크린을 탑재해 다양한 코스를 간단한 터치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개인 맞춤화된 세탁·건조 코스를 직관적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다.

18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에 빛나는 디스플레이 기술력을 집대성한 2024년형 삼성 TV도 선보인다. 마이크로 LED·Neo QLED 8K·OLED·라이프스타일 TV 등 삼성만의 노하우가 담긴 혁신 제품들이 대거 전시된 이번 전시는 ‘AI 기술’이 더해졌다.

마이크로 LED는 114형·101형·89형·76형 등 다양한 크기의 제품이 공개됐으며, 벽과 TV 사이의 경계를 구분할 수 없는 정도로 한계를 넘어선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3세대 AI 8K 프로세서가 탑재된 2024년형 Neo QLED 8K는 어떤 콘텐츠든 마치 TV 속에 직접 들어와 있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AI 기술이 저해상도 영상을 8K급으로 업스케일링 해주는 ‘8K AI 업스케일링 프로’, 사물 움직임을 더욱 선명하게 보정하는 ‘AI 모션 인핸서 프로’, 더욱 명료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액티브 보이스 앰플리파이어 프로’ 기능이 탑재됐다. 

또한 98인치 TV 3대를 활용해 집 안의 프라이빗 영화관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고, AI 알고리즘이 적용된 2024년 삼성 사운드바와 연동해 최상의 홈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선보였다.

아울러 CES에서 처음 선보인 액자 형태의 맞춤형 스피커 ‘뮤직프레임’으로 시각과 청각을 모두 만족시키는 전시존을 구성했으며, ‘팬톤’으로부터 ‘아트풀 컬러 인증’을 디스플레이 최초로 획득한 2024년형 더 프레임도 전시했다.

LG전자가 중국 최대 가전 박람회인 ‘AWE 2024’에 참가해 프리미엄 제품과 YG 고객을 겨냥한 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사진제공=LG전자>

◆프리미엄 제품 대거 전시..젊은층 공략

LG전자도 AWE 2024에 ‘Upgrade Your Lifestyle with LG’를 주제로 참가했으며, 올해 중국 시장에 판매하는 프리미엄 제품을 한 자리에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제품은 중국 최대 온라인 가전유통사인 징동을 통해 출시된다. 이번에 공개한 프리미엄 제품은 ▲워시타워 ▲인스타 뷰 냉장고 ▲77형·83형 OLED TV 등이다.

아울러 LG전자는 AWE 2024에서 관람객들이 LG전자의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YG(Young Generation) 고객을 겨냥한 제품도 대거 선보였다.

중국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타일러에 의류 구김 제거에 탁월한 핸디 스티머를 추가 내장한 ‘올 뉴 스타일러’를 공개했다.

또한 LG 스탠바이미 GO 출시와 울트라기어 올레드 게이밍 모니터와 LG 그램 PRO 노트북, 초소형 포터블 고화질 프로젝터 LG 씨네빔 큐브 등을 전시했다. 이들 제품도 징동을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씽큐를 중심으로 가전을 넘어 편리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공간을 구성하고, 고객 편의성을 높인 개인화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Fit&MAX’ 존에서는 인스타 뷰 냉장고, 빌트인 오븐,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 퓨리케어 오브제 컬렉션 하이드로타워 등을 선보였으며, ‘Mood Up Bridge’ 존에서는 다양한 색을 드러내는 무드업 제품을 관람할 수 있게 했다.

OLED 게이밍 모니터를 통해 실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 ‘IT Gaming’ 존을 통해 YG 팬을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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