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전병협 교통안전 칼럼니스트 ‘빗길 고속도로 1차선에서 엔진정지에 운전자 혼자서 갓길까지 앞문이 열린 채 밀어야 했다면?’ 필자는 얼마 전 정말 어이없는 위험천만한 사건을 경험했다.좋지 않은 경험과 어찌 보면 창피스러울 일이지만 다른 운전자들이 비슷한 처지에 놓일 경우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필자의 경험을 정리해보고자 한다.또한 긴급출동서비스 종사자들에 경각심을 주고 업무 지침 교육에 중요사례로 포함돼 고객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를 충족시켜 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지난 9월 13일 필자는 한 지방의
공공뉴스=전병협 교통안전 칼럼니스트 지구온난화에 따른 유엔기후변화협약은 1997년 3차 대회인 교토의정서에 의해 세계 각국은 탄소권 규제 분담약정서에 본격 적용했고 2000년대 들어가며 국가별 에코 드라이브 운동이 경쟁적으로 전 세계로 퍼지기 시작했다.우리나라도 지난 2008년 국회헌정기념관에서 경제운전 세미나에 이어 대국민 에코 드라이브 선포식을 갖고 대국민실천운동이라는 사회적 운동의 물꼬를 텄다. 효율적 에너지 절약과 대기공해 예방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신규 제작 출고되는 자동차에도 경제운전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게
공공뉴스=전병협 교통안전 칼럼니스트 올해 추석 명절은 대체 공휴일까지 포함해 모두 6일의 긴 연휴다. 과거에 비하면 고속도로의 과잉 정체 구간은 많이 개선돼 속도가 빨라졌지만 그래도 일정과 시간에 따라서 원활한 소통구간도 있고 장시간 정체 구간도 피할 수 없을 것이다.고속도로에서 정체 구간의 위험성은 운전자라면 누구나 인지하고 있는 상식일 것이다. 고속주행하는 속도환경에 젖어 들어 갑자기 차간거리가 순식간에 좁아진 앞차를 뒤늦게 감지하여 급제동이나 급 핸들을 틀면서 위험에 빠지게 된다.장시간 운전은 운전자가 속도감에 젖어 긴장이 풀
공공뉴스=전병협 교통안전 칼럼니스트 연일 유가가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시점에서 지난 칼럼에서 필자는 ‘RPM 회전수를 통한 경제운전’을 서술했다. 이는 ‘정속주행이 왜 가장 중요한 효율적 경제운전 인가’를 내연기관 엔진의 구조와 부품의 기능을 통한 합리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또한 경제운전이 왜 사고를 예방하고 운전자의 여유와 품격의 사고예방의 방어운전인가도 설명했다.이번 회에는 경제운전에 대해 운전자가 지켜야 하는 내용을 짚어보기로 하자.첫째 자동차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교통정보의 생활화 중심에는 내비게이션을 손 꼽을 수 있다.
공공뉴스=전병협 교통안전 칼럼니스트 자동차 등록 대수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유형의 자동차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특히 자동차는 속도 관련 사고가 많기에 내리막길 자동차의 가속력으로 인한 운전방식에 따른 위험 요인을 특별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긴 내리막에 자동차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급감속이 필요한 가파른 커브 길에서 이미 속도가 붙은 자동차는 브레이크만으로 그 속도를 감당해내기 힘들다.화물자동차 내리막길 교통사고의 주요 사례로 지난 2021년 4월6일 발생한 제주대 입구 사거리에서 4중 추돌사고가 거론되곤 한다. 4.5톤 트럭
공공뉴스=전병협 교통안전 칼럼니스트 빗길 운전은 아무리 베테랑 운전자라도 긴장을 풀지 않는다. 자동차 속도에 따른 물리적 특성과 경험상 빗길의 위험 요인은 잘 알기 때문에 위험 대비해 긴장을 풀 수 없어 집중하게 된다.초보운전자의 빗길 안전운전 고민도 시일이 가면서 몸에 익숙해지면 긴장을 풀리고 빗길 위험성을 몸소 경험하기도 한다.운전자가 감당하기 힘든 자동차가 속도에 따른 순간의 물리적 특성에 의한 대형 사고는 치명적 부상이나 막중한 피해를 경험하기 때문에 빗길 운전의 위험한 사례도 많아 안타깝다.빗길 자동차 운전의 가장 큰 위협
공공뉴스=전병협 교통안전칼럼니스트 교통사고는 예행연습이나 실험적 학습은 없다. 처음 당하면서 되돌릴 수 없는 사망사고나 신체장애가 온다면 가족 구성원 전체가 끝없는 불행한 사태로 그 가족은 영원히 행복을 잃게 된다.그래서 사고나 재난 뉴스를 보면서 저런 상황이라면 나는 어떻게 대처할까? 라는 물음표를 자신에게 던지며 남의 체험을 나의 연습이나 실험적 상상을 함도 사고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교훈으로 받아들여야 함을 강조하고 싶다.지난 장마에서 미호강 제방범람으로 14명이 사망한 오송 지하차로 사건도 어떠한 실험이나 본인의 연습으로는
[공공뉴스=전병협 교통전문 칼럼니스트] “나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나는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자유인 이다!” 그리스의 철학자로 시인이고 소설가로 명망가인 ‘니코스 카잔차키스’는 그리스인답게 평생 여행을 사랑하며 자유와 평화를 외쳤던 인물이다.그의 명언 속 나는 어제 일어난 일은 생각하지 않는다. 내일 일어날 일을 자문도 하지 않는다. 내가 중요한 것은 오늘, 이 순간에 일어나는 일이다.일상의 틀을 벗어나서 대자연의 품에서 한여름 밤을 가족과 함께함은 평생의 추억이고 그 여운은 길게 이어질 것이다. 여름휴가는 단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