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정세균·추미애 등 대선 후보 논문 표절 의혹 언급..“더 엄격한 기준 적용해 조치 취하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논문 표절 의혹을 두고 여권 인사들이 공세를 가하자 윤 전 총장 측은 9일 “여당은 이재명, 정세균, 추미애 등 자당 대선 후보들의 논문 표절에 대해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석사 학위,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박사 학위 논물을 두고 표절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윤 전 총장 대변인단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김씨 결혼 전 논문 문제는 해당 학교의 조사라는 정해진 절차를 통해 규명되고 그 결과에 따를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여당 대선후보와 최고위원 등은 결혼하기도 한참 전인 2007년 배우자 논문을 직접 평가하면서 ‘검증 대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며 “공당이라면 배우자가 아닌 자당 유력 대선 후보들 본인의 논문 표절 의혹에 보다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맞섰다. 

그러면서 “그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과 조처를 취해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대는 최근 제기된 김씨 박사 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예비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열린민주당은 전날(8일) 국회 본청 앞에서 김씨가 작성한 논문 관련 의혹들을 제기하며 국민대와 학회, 교육부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