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해쳇 CEPI 대표 접견 코로나 백신 개발 협력 논의
文 “WHO 글로벌 백신·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 유치 예정”
해쳇 “한국, 백신 관련 글로벌 선도국가 조건 두루 갖춰”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CEPI) 대표를 접견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CEPI) 대표를 만나 코로나19 백신 개발 협력과 지원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에서 해쳇 대표를 접견한 자리에서 “코로나 팬데믹 대응 과정에서 백신 개발을 과감히 지원한 CEPI와 해쳇 대표의 결단 덕에 인류의 생명을 많이 보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는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해 백신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우수 기업이 다수 있으므로 CEPI의 백신 개발 지원 역량과 한국의 생산력이 결합하면 감염병을 신속하게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은 개도국의 백신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WHO의 글로벌 백신·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를 유치하고자 한다”며 한국의 인력 양성 허브 구상에 대한 CEPI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이에 해쳇 대표는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 계획을 잘 알고 있다”며 “한국은 우수한 백신 생산 능력과 우수한 과학기술 인력, 감염병에 대한 깊은 이해, 정부의 적극적 지원 등 백신 관련 글로벌 선도국가가 될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후발 제약사들은 비교임상 방식으로 백신을 개발 중이므로 대조백신 확보가 필수적인 만큼 백신 개발사의 대조백신 확보에 큰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10월 5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오른쪽)과 리처드 해쳇 CEPI 대표가 안동L하우스 시설사용계약을 체결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뉴스룸>

한편, CEPI는 신종 감염병 백신 개발 등의 재원 마련을 목적으로 설립된 보건 전문 기구다. 코로나19와 관련해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 9개 백신 후보물질 개발을 지원했다.

이날 접견 자리에는 니콜레이센 한국 CEPI 담당관,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동석했다.

CEPI는 빌&멜린다게이츠재단과 함께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2억1370만 달러(한화 약 2450억원)를 투자한 바 있다.

한국은 지난 2020년 11월 CEPI에 가입했으며, 2022년까지 900만 달러의 공여를 약속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