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정치인 등 233명 무차별 통신조회 드러난 공수처
尹 “하라는 일 안 하고 과거 정보기관 역할 해” 맹비난
사찰 논란에 침묵 일관하는 문 대통령·민주당 꼬집기도

(왼쪽부터)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제공=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왼쪽부터)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제공=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이미 수사대상으로 전락했다”며 “게슈타포나 할 일을 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윤 후보는 29일 언론인과 야당 정치인의 통신 자료를 대규모·무차별 조회해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를 비판하는 글을 자신의 소셜미디어 채널에 올리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28일 기준으로 공수처가 언론사 기자, 야당 정치인, 일반인 등 233명에 대해 통신 조회를 했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공수처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는 실정이다.

윤 후보는 “야당 정치인, 언론인에 이어서 민간인에 대한 불법 사찰까지 매일 새로운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고위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수사 기관을 만들어놨더니 하라는 일은 안 하고 과거 권위주의 정권 시절 정보기관의 국내 파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더불어 “국회의원도 아니고 공수처의 수사 대상도 아닌 야당 대선 후보의 대변인 통신자료는 왜 조회했는가”라며 “야당 국회의원들 통신자료는 왜 또 그렇게 많이 들여다봤는가”라고 날을 세웠다. 

또한 “그토록 공수처를 만들어야 한다고 외쳤던 문재인 대통령, 그리고 민주당, 왜 아무런 말이 없는가”라며 “과거에는 정보기관의 통신자료 조회를 맹렬하게 비난하던 사람들이 왜 공수처에 대해서는 침묵하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불법 사찰은 국민과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암적 요소”라며 “제가 대통령이 되면 공수처의 불법 행위에 책임 있는 자들에 대해서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