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아태 담당 국장 재직 중..靑 “尹 의견 참고” vs 尹 “추천한 적 없다”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담당국장을 지명했다. 이 후보자는 국내 및 국제 경제 및 금융·통화 분야에 대한 이론·정책·실무를 겸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울러 후보자 발표 이후 한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후보 지명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의 의견을 참고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윤 당선인 측은 한은 총재에 특정 인사를 추천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현 정권과 차기 정권의 소통에서 엇박자가 이어지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청와대>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3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이 오늘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이코노미스트 등을 거쳐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으로 재직 중인 경제·금융 전문가”라며 “국내·국제 경제 및 금융·통화 분야에 대한 이론과 정책, 실무를 겸비하고 있으며 주변으로부터 신망이 두텁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경제·재정 및 금융 전반에 대한 풍부한 식견과 경험, 글로벌 네트워크와 감각을 바탕으로 국내·외 경제·금융 상황에 대응하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통화신용정책을 통해 물가와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한은 총재 후보자 지명과 관련해 윤 당선인 측의 의견을 참고했다고 전했다. 

그는 “총재직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선인 측의 의견을 들어서 내정자를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은 총재는 당연직 금융통화위원으로서 정치적 중립성이 보장돼 있다”며 “어느 정부가 지명했느냐와 관계없이 이달 31일 임기 만료가 도래하므로 임명 절차 등을 고려할 때 후임 인선 작업이 필요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윤 당선인 측은 한은 총재와 관련해 특정 인사를 추천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같은날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에서 한국은행 총재 퇴임일이 다가오는데 당선인 측에서 후임인사에 대한 의견 개진이 없나느냐는 물음에 “윤 당선인은 특정 인사를 (청와대에) 추천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이어 “한은 총재 인선과 관련해서 보도가 여럿 나왔었다. 그리고 이것이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만남에 앞서 전제조건처럼 거론된 보도도 봤다”며 “인선과 관련한 윤 당선인의 입장은 그때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회동과 연계되는 인사 관련 사항은 저희가 아직 말씀드릴만한 단계에 이르지 않고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