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장동 의혹 관련 집중 해명..국민의힘에 돌린 화살
尹 ‘청약점수’, ‘RE100’ 질문 받자 명쾌한 답변 못해 ‘진땀’
安 국정 의제 선도·沈 날카로운 질문으로 드러낸 존재감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어제(3일) 저녁 8시부터 120분간 진행된 대선후보 4자 TV토론이 정가의 최대 관심사로 부상했다.   

20대 대선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열린 첫 공식 토론인 만큼 각 후보들을 향한 날선 질문이 빗발친 가운데 다양한 정책 의제들이 언급되며 유권자들의 궁금증이 해소됐기 때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자신의 최대 아킬레스건인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설전을 벌였으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아내 김건희씨 녹취록 내용과 관련해 사과를 요구받자 진땀을 흘리기도 했다.

아울러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양강 후보를 겨냥한 질문공세를 통해 존재감을 드러냈다는 평을 받는 분위기. 해당 토론 방송 시청률은 총합 39%라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민의 시선은 그 어느 때보다 집중됐다.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 후보 토론’에 앞서 후보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 후보 토론’에 앞서 후보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李, 대장동 의혹 관련해 이어진 해명 “국민의힘이 막았다”

이 후보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집중 공격을 받았다. 

첫 주제인 부동산 분야 토론 시간, 윤 후보는 이 후보를 겨냥해 “성남시장으로 재직할 때 대장동 개발로 김만배 등이 3억5000만원을 투자해 시행수익, 배당금으로 6400억원을 챙겼는데 여기에 대해서 지난해 9월 ‘설계를 내가 했다’고 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으로서 대장동 개발사업에 들어가는 비용과 수익을 정확히 가늠하고 설계하신 것이 맞느냐”고 덧붙였다. 

그러자 이 후보는 “지금 말씀하신 것은 제가 일부러 국정감사를 자청해 이틀 동안 탈탈 털다시피 검증했던 사실이고, 최근 언론까지 다 검증했고 검찰수사까지 하고 있다”며 “이런 이야기를 다시 하며 시간을 낭비하시지 말고 가능하면 국민들의 민생과 경제 이야기를 하시면 어떻겠느냐”고 답변했다. 

안 후보 또한 이 후보를 향해 공세를 펼쳤다. 그는 “개발이익 완전환수제를 주장하셨는데, 대장동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다”며 “특정 민간에게 1조원 가까운 이익을 몰아 준 것은 개발이익 완전환수제와 전혀 다른 방향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막대한 특혜, 이익이 성남시민의 돈 아니겠나. 전부 환수해서 성남 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공공개발로 100% 환수하려고 했는데 법령상 방법이 없어서 조례를 만들려고 했더니 국민의힘이 극렬하게 막았다”고 답했다. 

심 후보는 ‘공공주택에 관심이 많다’고 발언한 이 후보에게 “공공주택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지 몰랐다. 왜냐하면 대장동 사업에 보면 임대 아파트를 한 채도 안 지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이번에 개발이익환수법을 제정하자고 했더니 국민의힘이 막고 있다”며 “이 자리에서 윤 후보께 국민의힘이 막아서 못 만들고 있는 개발이익환수법을 찬성하고 입법하라고 말씀하시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주택은 중앙정부에서 만드는 것이다. 그런 식으로 붙이지 마시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가 대장동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 계속해서 국민의힘에 화살을 돌리자, 국민의힘은 즉각 논평을 통해 반박에 나섰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토론 직후 낸 논평에서 “첫 대선후보 토론에서 이 후보는 동문서답 끝판왕의 모습을 보였다”며 “특히 대장동 이슈가 나오면 질문자가 누구이던 간에 말을 돌리기 급급한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는 대장동 관련 언급이 나올 때마다 국민이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해 아무런 답변을 하지 못하며, 국민의힘 때문이라는 허위 답변만을 계속했다”고 덧붙였다.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尹 향해 이어진 ‘청약점수’, ‘RE100’ 질문 공세

윤 후보 역시 토론 자리에서 질문 공세의 표적이 됐다. 특히 상대 후보의 질문에 대해 명쾌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는 윤 후보의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부동산 주제 토론 당시 안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혹시 청약점수 만점이 몇 점인 줄 아시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윤 후보가 “40점으로 알고 있다”고 답하자, 안 후보는 “84점이다”라며 곧바로 잘못을 지적했다. 

이어 안 후보는 윤 후보에게 “작년 서울지역 청약 커트라인이 얼마인지 아시느냐”고 재차 질문했다. 윤 후보가 “만점에 거의 다 돼야 한다”고 답하자 안 후보는 “62.6점이다”라고 말했다. 

이후 LTV(주택담보대출비율) 등과 같은 대출 제도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는 자리에서도 윤 후보에게 질문이 몰렸다. 

이 후보는 윤 후보에게 “LTV 완화를 말씀하셨는데 얼마나 완화하셨느냐.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은 어떻게 처리할 예정이었느냐”고 물었다. 이어 “정책을 발표할 때 LTV를 80%로 할지, 90%로 할지 정말 중요한 데 아무런 설명 없이 80%를 주장하다가 갑자기 공약을 90%로 바꾸셨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윤 후보는 “DSR, DTI(총부채상환비율)는 수치를 제시하지 않았다. LTV는 90%로 바꾸지 않았고 초기부터 80%를 유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토론 직후 인터넷상에서 윤 후보가 올해 1월 LTV 상한을 90%까지 높이기로 했다는 JTBC 보도 내용이 공유되며 진위여부 공방이 벌어졌다. 이에 국민의힘 공보단은 출입기자단에 “윤 후보는 LTV 90%를 공약한 적이 없다. 6일 전 JTBC 기사로 90% 완화 예정이라는 내용이 보도됐지만 공식 발표가 아닌 추정 기사일 뿐”이란 메시지를 발송했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질문이 이어지자 윤 후보는 관련 용어에 대해 되물어보는 모습을 보였다.

이 후보가 윤 후보를 향해 “RE100에 어떻게 대응할 거냐”라고 질문하자 윤 후보는 “다시 한번 말씀해 달라”고 응대했다. 이 후보가 재차 “RE100”이라고 말하자 윤 후보는 “RE100이 뭐죠”라고 답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재생에너지 100%”라고 설명했다. 이에 윤 후보는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고 대답했다.

조승래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지난 3일 밤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후보의 이 같은 태도를 직격했다. 조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는 오늘 대선후보 토론에서 준비 안 된 후보의 민낯을 보여주었다”며 “RE100에 대해서 ‘그게 뭐죠?’라고 되묻는 등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에너지 문제에 대해서 무지를 드러냈다”고 말했다.

이어 “심지어 2014년 이후 10년 가까운 전 세계의 기후위기 대응 노력을 상징해온 국제 공용어를 태어나서 처음 들어본다는 윤 후보의 말과 표정은 경악 그 자체”라며 “그토록 원전 찬양에 열을 올리면서 EU 택소노미도 모른다니 어이가 없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반해 국민의힘 측은 윤 후보의 토론 태도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4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윤 후보는 시종일관 차분하고 듬직한 자세로 국가 지도자다움을 보여줬다”며 “상대 후보의 터무니없는 정치공세, 네거티브에도 침착함과 품격을 잃지 않았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토론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왼쪽부터)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토론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安 ‘국정 의제 선도’·沈 ‘날카로운 질문’으로 드러낸 존재감

안 후보는 주도권 토론 시간에 ‘연금 개혁’ 문제를 먼저 꺼내며 의제를 선도했다. 

안 후보는 윤 후보가 과거 관훈토론회에서 ‘어느 정당이든 연금 개혁을 공약으로 들고 나오면서 선거에서 지게 돼 있다’고 말한 사실을 언급하며 “연금 개혁을 할 생각이 없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그러자 윤 후보는 “연금 개혁은 해야 한다”며 “다음 정부는 초당적으로 정권 초기부터 국민적 합의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답했다. 다만 공무원·군인·사학연금 등 3대 직역 연금 통합에 대해서는 “특수 직역 연금의 부실 정도가 더 심하기 때문에 통합하면 국민연금의 부실이 가속화된다. 조금 더 검토해야 할 문제”라는 의견을 전했다. 

이에 안 후보는 일본의 사례를 제시하며 “근무한 기간, 그동안 낸 액수에 따라 공무원이든 회사원이든 똑같은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라며 “연금공단끼리 합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연금공단 자체는 그대로 남겨두고 똑같은 기준을 적용해야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이 되고, 후대에 우리가 빚을 넘겨주지 않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연금 개혁은 누가 대통령이 돼도 하겠다고 우리 네 명이 공동 선언하는 게 어떤가”라고 덧붙였다. 안 후보의 이 같은 제안에 이 후보는 “좋은 의견”이라고 답했으며 윤 후보 또한 “이 자리에서 약속하자”고 말했다. 

이처럼 연금 개혁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낸 안 후보에 대해 국민의당은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홍경희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4일 논평을 통해 “한정된 시간 속에 토론에 참석한 3개 정당 대선후보로부터 연금개혁에 대한 공감대와 약속을 이끌어내는 성과를 올렸다”며 “대통령으로서 국정을 운영해나가는데 필수적인 협의와 조정능력을 입증한 이날 토론의 백미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심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그가 과거에 했던 ‘주 120시간 노동’ 발언을 언급하며 날을 세웠다. 그는 “주 120시간 말했을 때 실언이겠거니 했는데 신념인 것 같다. (주 120시간은) 대한민국이 성취한 임금, 산재, 노동권을 죄다 부정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한 분이 전두환 대통령이다. 그 때로 돌아가고 싶냐”고 말했다.

해당 질문에 윤 후보는 “제가 120시간을 언급했던 건 ‘이런 얘기를 하는 사람도 있더라’ 전하면서, 유연하게 해주면 대기업 같은 경우 교환인력이 많아서 상관없지만 스타트업 같은 작은 기업을 보호해 줘야 한다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답했다.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녹취록과 관련해서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인 김지은씨 등에게 사과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심 후보는 “안희정 씨는 권력형 성폭력이 유죄로 확정돼서 3년 6개월 형을 살고 있다”며 “얼마 전 폭로된 녹취록에서 부인 김건희씨가 ‘나랑 아저씨는 안희정 편’이라고 하면서 성폭력 가해자를 두둔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순간에도 성폭력으로 고통받고 있는 여성을 대신해서 제가 묻는다. 윤 후보님은 정말로 성범죄자 안희정 씨 편이냐”라고 덧붙였다. 

그러자 윤 후보는 “모르겠다. 제 처가 저는 알지도 못하는 사람과 무슨 대화를 그렇게 했는지”라며 “저는 안희정 씨나 또 오거돈 씨나 박원순 씨나 다 권력을 이용한 그런 성범죄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답변을 들은 심 후보는 “그렇다면 녹취록 공개로 2차 가해로 여러 고통을 받고 있는 피해자 김지은 씨에게 이 자리를 빌어 사과하실 의향이 있냐”고 질문했다.

이에 윤 후보는 “제가 그런 말을 한 것은 아니지만, 김지은 씨를 포함해 상처를 받으신 분들에 대해서는 사과 드리겠다”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한편, 이날 대선후보 4자 토론 방송 시청률은 총합 39%를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오늘(4일)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채널별 시청률은 KBS 19.5%, MBC 11.1%, SBS 8.4% 순이며 이 모두를 합한 시청률은 39%로 나타났다.

크고작은 논란과 의혹 등 잡음이 이어지고 있는 이번 대선 후보들과 관련된 국민의 뜨거운 관심이 높은 시청률로 표출됐다는 분석이다.

이 가운데 오는 21일 열릴 예정인 다음 4자 TV토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분위기다. 추후 열릴 대선 토론에서는 국가의 미래에 대한 더욱 선명한 비전과 현실적인 대안이 제시되길 바란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