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부 요인 및 여당 대표 등 국가 주요 인사들 참석
野이재명, 피습으로 참석 불발..정의당, 불참 통보
尹 “새해에도 비상한 각오로 민생경제 위해 온힘”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5부 요인 등 국가 주요 인사들과 신년인사회를 갖고 민생 경제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새해에도 더 비상한 각오로 국민만을 바라보며 ‘민생경제’를 위해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민생 중심 국정운영 기조’에 재차 드라이브를 거는 모습이다. 

당초 이날 신년인사회는 윤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모두 모이는 자리가 될 예정이었지만 이 대표 피습으로 인해 만남은 결국 불발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4년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4년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 대통령은 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회의장,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국무총리,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과 2024년 신년인사회를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신년 인사를 통해 “지난 한 해 대내외 여건이 무척 어려웠다”며 국민과 함께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새해에도 더욱 비상한 각오로 국민만을 바라보며 ‘민생경제’를 위해 온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사회에 희망과 따뜻함을 선사한 국민대표 참석자 3명을 직접 소개하며 격려에 나서기도 했다.

학생 과학발명품 경진대회에서 ‘급발진 확인장치’로 대통령상을 수상한 국지성(17) 학생에 대해 윤 대통령은 “누구라도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게 하려는 따뜻한 마음에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의식을 잃고 쓰러진 시민을 외면하지 않고 망설임 없이 구조한 이원정(32) 간호사와 강태권(33) 육군 대위의 용기가 우리 사회에 큰 울림을 줬다며 감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냈다.

이어진 행사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의 건배사와 함께 조희대 대법원장,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집권 여당의 한 비상대책위원장, 장종현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이 신년 덕담을 전했다. 행사는 한덕수 국무총리의 신년 다짐으로 마무리됐다.

행사는 다과와 환담을 포함해 40분여간 스탠딩으로 진행됐다. 또 어려운 국민경제 여건을 감안해 축하 공연을 없애고 어린이합창단과 국방부 성악병의 애국가 제창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한편, 당초 이날 행사에는 제1야당의 이 대표의 참석도 예정돼 있었지만 전날(2일) 흉기 피습 사건으로 인해 불발됐다. 이 대표는 혈관을 재건하는 수술을 받은 뒤 현재 중환자실에서 회복 중이다. 

정의당 지도부는 윤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은 쌍특검 법안(50억 클럽·김건희 특검법)에 대해 거부권 행사를 예고하자 이에 반발해 불참을 통보했다.

국민의힘에서는 지난달 26일 취임한 한 비대위원장이 참석해 여당 대표로서는 처음으로 윤 대통령과 공식 석상에서 대면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