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자리 의혹 관련 더탐사·제보자에 소송 제기
허위사실 유포혐의 경찰서 고소 등 법적대응
韓 “김 의원에 확실하게 법적 책임 묻겠다”

(왼쪽부터) 한동훈 법무부 장관,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한동훈 법무부 장관,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정혜경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유튜브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에 10억원 상당의 손해배상 청구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한 장관은 지난 2일 서울중앙지법에 김 의원과 더탐사 취재진, 의혹의 최초 제보자 등을 상대로 이같이 법적 대응에 나섰다.

또한 한 장관은 이들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서울 서초경찰서에 고소하는 등 칼을 빼들었다.

앞서 김 의원은 10월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의 법무부 등 대상 종합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장관이 대형 로펌 변호사들과 서울 청담동의 한 술집에서 심야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그 근거로 한 여성 첼리스트가 남자친구로 추정되는 인물에게 자신이 해당 술자리에 있었다고 주장하는 내용의 통화 녹음파일을 국감장에서 재생했다. 

이후 한 시민단체가 김 의원 등을 고발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고, 해당 술자리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첼리스트는 경찰에 “전 남자친구를 속이려고 거짓말을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한 장관은 지난달 24일 국회 본회의 참석 전 취재진을 만나 “김의겸 의원은 사과할 필요가 없고, 그분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직격한 바 있다.

이어 “앞으로 국회의원 배지 뒤에 숨어 선량한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하면서 해코지를 하고 다니지 못하게 제가 확실하게 법적 책임을 이번에 묻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