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 승패, 30%대 중도-무당층 포섭에 달려
국힘, 한동훈 비대위 출범 고강도 인적 쇄신 돌입
민주당, 12년 만에 ‘외부 인사’ 공관위원장 기용
이재명-이낙연 빈손 회동 후 가속화되는 당 분열

‘청룡의 해’ 갑진년(甲辰年)의 첫 날인 오늘(1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총선)가 딱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정부에 대한 중간심판적 성격을 띄는 만큼 여야 모두 총력전에 나선 상황.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말 대대적인 개각을 단행했으며 장·차관과 대통령실 참모 출신들의 총선 출마가 가시화되고 있다. 각 당은 대중 인지도가 높고 참신한 영입 인재들을 내세우며 분위기 전환에 나섰다. 무엇보다 기지개를 켠 정치권 ‘올드보이’들이 눈에 띈다.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로는 수도권과 부산이 지목된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수도권은 선거 승리의 바로미터로 꼽힌다. 2030부산엑스포 유치 실패로 술렁이고 있는 부산에서는 무주공산이 된 지역구에 누가 출마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30%대에 달하는 중도층을 포섭하기 위한 여야의 쇄신 경쟁에도 불이 붙고 있다. 국민의힘은 1973년생 X세대인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새 사령탑으로 추대했으며, 더불어민주당은 공천관리위원장에 정치권 외부 인사를 기용하며 쇄신과 통합을 함께 겨냥했다. 하지만 집권 여당 앞에는 ‘김건희 특검법’, 제1야당 앞에는 내부 분열이라는 암초가 서 있는 형국. 총선 정국은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격랑 속으로 빠져들고 있는 가운데 <공공뉴스>는 22대 총선의 핵심 이슈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편집자註>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 대표실을 예방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lt;사진=뉴시스, 공동취재사진&gt;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해 12월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 대표실을 예방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

공공뉴스=강현우‧정혜경 기자 22대 총선 승패는 거대한 30%대의 중도층을 얼마나 포섭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여야 간 대립이 거듭되며 기존 정치에 대한 유권자들의 피로감은 극에 달한 상황. 이에 올해 정가에서는 ‘여의도 제1당이 중도-무당층’이라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오기도 했다.

중도층이 승패의 키를 쥐고 있는 만큼 여야는 각각 이들을 겨냥한 쇄신 경쟁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한동훈 비대위’를 출범시키고 지명직 대부분을 젊은 비(非)정치인들로 구성하는 등 외연 확장에 나섰다.

민주당은 최근 총선 공천 과정 전반을 관리하는 공천관리위원장에 정치권 외부 인사를 임명하며 통합과 혁신을 꾀했다. 

그러나 최근 이 대표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회동이 별 다른 성과 없이 끝나고, 민주당 비명계(비이재명계·혁신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도 탈당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당 분열이 현실화되고 있다.

◆ 고강도 인적 쇄신 팔 걷은 한동훈

국민의힘은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대패한 이후 혁신위원회를 출범하는 등 변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결국 당내 핵심 세력으로 꼽히던 ‘김장연대(김기현·장제원)’가 2선으로 퇴장하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의 전환이라는 승부수를 띄웠다.

다만, 한 비대위원장에게 총선 컨트롤타워를 맡긴 것을 ‘쇄신’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97세대(1990년대 학번·1970년대 출생)’인 한 비대위원장은 최근 1970년대 이후 출생자로 꾸려진 지명직 비대위원 인선을 발표했다. 한 위원장을 포함해 지명직 비대위원까지 총 9인의 평균 나이는 44.4세다. 지난해해 3·8 전당대회로 출범했던 전임 지도부의 평균 나이(53.6세)보다 9.2세 어려졌다. 

또한 선거 공천 실무를 총괄하는 당 사무총장에는 충남 보령·서천을 지역구로 둔 초선 의원을,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에는 원외 인사를 임명하는 등의 파격 인선을 단행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국민의힘의 ‘노쇠한 영남당’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한 시도라는 해석이 나온다.

한 비대위원장은 22대 총선 불출마도 선언했다. 여당 텃밭 지역구에 출마하거나 비례대표로 나설 거란 기존의 예상을 깬 것. 

‘한동훈 비대위’가 이 처럼 파격 행보를 이어가고 있지만, 그러나 중도층에 소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아직 의문부호가 붙는다. 

한 비대위원장이 강조하고 있는 ‘86(80년대 학번·60년대생)세대 운동권 정치 청산’이 보수층 결집에는 효과적이지만 외연 확장에는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까닭.

중도층의 지지율이 높은 ‘김건희 특검법’ 역시 한 비대위원장 앞에 놓인 중대 과제다. 한국갤럽은 서울경제신문 의뢰로 지난달 18일부터 19일까지 유권자 1008명에게 ‘김건희 특검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보느냐’고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중도층 응답자의 73%는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답했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자세한 조사 개요·결과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김건희 특검법은 악법’이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한 비대위원장이 특검법과 관련해 중도층의 반감을 최소화할 묘수를 제시할 수 있을지 시선이 쏠린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가 지난해 12월30일 서울 종로구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을 마친 뒤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가 지난해 12월30일 서울 종로구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을 마친 뒤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동취재>

◆ 이재명-이낙연 빈손 회동..野 분열 가속화

국민의힘 비대위 출범에 발맞춰 민주당 역시 공관위원장에 정치권 외부 인사를 임명하는 등 쇄신 행보에 나섰다. 

민주당이 총선 출마자들의 생사 여탈권을 쥐는 공관위원장에 외부 인사를 선임한 것은 19대 총선 이후 12년 만이다. 공정한 공천 의지를 드러내기 위해 계파색이 옅은 인물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비명계에서는 임혁백 공관위원장이 지난 대선 경선에서 이 대표를 지원하는 정책 자문그룹에 이름을 올린 것과 관련해 ‘친명 인사’라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임 위원장이 공천 문제와 관련된 계파 갈등을 잠재울 수 있을지가 총선 승리의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6월 민주당은 도덕성 논란을 극복하기 위해 ‘김은경 혁신위’를 띄웠지만 실패했다. 같은해 12월에는 ‘김은경 혁신안’을 반영하기 위한 취지로 대의원제를 축소하는 당헌 개정을 추진했지만 비명계로부터 ‘이재명 사당화’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그간 중도층을 향한 외연 확장에 집중하는 대신 강성 지지층 잡기에만 치중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민주당이 공천을 통해 인적 쇄신의 의지를 보임으로써 중도층을 공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민주당은 쇄신 외에도 당내 통합이라는 중대 과제에 직면해 있다. 특히 신당 창당을 준비하고 있는 이 전 대표의 탈당이 기정사실화되며 당 분열은 가속화되는 모양새다.  

이 대표와 이 전 대표는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전격 회동했지만, 회동은 별 다른 성과 없이 종료됐다. 이 대표는 사퇴 및 통합비대위 수용이 어렵다는 뜻을 밝혔고, 이 전 대표는 “좀 더 가치있는 일을 위해 제 갈길을 가겠다”며 창당 의사를 분명히했다. 

아울러 민주당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김종민, 윤영찬, 이원욱, 조응천 의원)들도 거취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을 100일 앞두고 이 대표의 ‘통합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른 가운데 정국은 시계제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